• 19일, 409회, 7428명이 갖는 의미
    19일, 409회, 7428명이 갖는 의미
    양승조 지사, 18일 아산 현장집무실 철수·후속조치 기자회견
    “지역사회 유입 차단·경제 활성화 집중”
    • 정종윤 기자
    • 승인 2020.02.18 12: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양승조 충남지사(왼쪽)와 오세현 아산시장/굿모닝충청 정종윤 기자.
    사진=양승조 충남지사(왼쪽)와 오세현 아산시장/굿모닝충청 정종윤 기자.

    [굿모닝충청 정종윤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18일 아산시 초사2통 마을회관에 설치한 현장집무실을 철수하고 도청으로 복귀했다.

    아산 경찰인재개발원 임시생활시설에 머물던 중국 우한 교민이 15, 16일 퇴소하고 현장 지원 인력도 17일 현업으로 복귀함에 따른 조치다.

    도는 앞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지역사회 유입 차단, 이를 위한 외국인 유학생 관리,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양 지사는 이날 아산 현장대책본부에서 마지막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지사로서 무한한 자부심을 느끼며, 지난 19일 간 근무하고 생활했던 현장집무실과 현장대책본부, 임시 숙소를 철수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적 비상상황이라는 인식 아래 현장을 지키는 지방정부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우리 충남도정은 앞장서 최선을 다했고, 이런 우리의 역할과 활동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적 위기에 앞장섰던 초사2통 마을 주민과 아산시민의 포용정신, 상부상조의 정신을 우리 역사는 자랑스럽게 기록할 것“이라며 “아산 방문 릴레이운동에 동참했던 도민과 국민의 따뜻한 마음과 우애의 정신을 우리 후손들은 길이 기억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양 지사는 “도내 코로나19 마지막 접촉자가 18일로 격리 해제됐다. 그러나 국내에서도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16일 처음 발견되는 등 코로나19는 아직 진정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예방과 차단을 위해 만전을 기하는 동시에, 우리가 더 챙기고 보듬어야 하는 (경제)부분을 더 확실히 살펴가는 데 집중 하겠다”고 밝혔다.

    다음 달 대학 개강을 앞두고 중국인 유학생 관리에 집중하는 한편, 경제 위축에 대비하고 지역경제 안정과 활성화 대책 추진, 사회적 취약계층 안전 대책 추진에 역량을 모을 것을 약속했다.

    중국인 유학생 관리 관련 질문에 양 지사는 “각 대학과 함께 중국 입국 유학생들에 대한 철저한 검역과 관리, 모니터링을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상황 변동을 주시하며 만에 하나 있을지 모르는 감염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산 현장집무실 등은 지난달 29일 경찰인재개발원이 우한 교민 임시생활시설로 확정됨에 따라, 다음 날인 30일 양 지사가 인근 초사2통을 방문해 주민들과의 간담회 등을 갖고 “주민과 함께 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설치했다.

    충남도지사가 현장집무실을 설치하고 운영한 것은 도정 역사에서 전시 상황을 제외하고 처음 있는 일이다.

    도에 따르면 우한 교민이 돌아간 뒤 17일까지 현장집무실과 현장대책본부에서는 회의 및 간담회 39회, 방문·접견 323회, 현안 보고 47회 등 모두 409차례에 걸쳐 7428명이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회의 등은 주로 점심과 저녁시간 전후로 진행, 참석자들이 인근 식당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했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적게나마 도움을 주기도 했다.

    우한 교민과 이들을 품은 아산시민을 응원하는 온정의 손길도 전국에서 이어졌다.

    지난 1일 아산 지역 기업체가 2000만 원 상당의 마스크와 손 소독제를 보낸 것을 시작으로 17일까지 전국 각지 기관·단체·개인 등이 101건, 9억 4600만 원 상당의 후원물품과 1억 8400만 원의 성금을 보낸 것으로 파악됐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충남인 2020-02-18 13:07:35
    수고하셨습니다.
    양승조 지사님 덕분에 모처럼 충남사람이라는 것이 자랑스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