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승조 "국가균형발전 충남이 주도…더 큰 역할"
    양승조 "국가균형발전 충남이 주도…더 큰 역할"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충남 혁신도시 의결 관련 기자회견…"그릇 알차게 채울 것"
    • 김갑수 기자
    • 승인 2020.10.0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8일 “국가균형발전을 충남이 주도해 나가겠다. 충남이 표준이자 모범이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더 큰 미래를 향해 충남이 더 큰 역할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굿모닝충청=김갑수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8일 “국가균형발전을 충남이 주도해 나가겠다. 충남이 표준이자 모범이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더 큰 미래를 향해 충남이 더 큰 역할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굿모닝충청=김갑수 기자)

    [굿모닝충청 내포=김갑수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8일 “국가균형발전을 충남이 주도해 나가겠다. 충남이 표준이자 모범이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더 큰 미래를 향해 충남이 더 큰 역할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날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발위) 본회의에서 충남 혁신도시 지정안이 의결된 것과 관련 도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사열 위원장님을 비롯한 균발위 위원님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 큰 힘을 모아주신 지역 국회의원과 도의회 의원 여러분, 각계‧각층 지도자 여러분과 5500여 공직자 여러분 모두에게도 고마운 인사드린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어 “충남 혁신도시 지정안 의결의 가장 큰 주역은 도민 여러분”이라며 “법안 발의부터 100만인 서명운동까지 한 마음 한 뜻으로 함께 뛰어주신 220만 도민 여러분과 함께 기쁨과 축하의 인사를 나누고 싶다”고 자축했다.

    양 지사는 “충남 혁신도시 지정으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한 그릇이 마련된 만큼 그 그릇을 보다 알차게 채울 수 있도록 더 고민하면서 계획해 나가겠다”며 “충남 혁신도시 완성을 통해 대한민국 중심을 향한 충남의 꿈이 보다 확실하게 구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또 “서울과 지방의 양극화 위기에서 새로운 국가 발전 기틀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며 “새로운 발전전략은 바로 국가균형발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계속해서 양 지사는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비전을 충남에서 선도해 나가면서 혁신도시를 꽃피우겠다”며 “충남의 이익만을 위한 것이 아닌,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비전으로 완성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균발위의 심의 결과를 국토교통부가 관보에 고시하면 충남 혁신도시는 정부의 제2차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계획 수립 시 다른 시·도 혁신도시와 동등한 입장을 갖게 된다.
    균발위의 심의 결과를 국토교통부가 관보에 고시하면 충남 혁신도시는 정부의 제2차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계획 수립 시 다른 시·도 혁신도시와 동등한 입장을 갖게 된다.

    한편 균발위의 심의 결과를 국토교통부가 관보에 고시하면 충남 혁신도시는 정부의 제2차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계획 수립 시 다른 시·도 혁신도시와 동등한 입장을 갖게 된다.

    공공기관을 유치하면 지역인재 취업률 향상과 정주인구 증가, 민간기업 유치, 지방세수 증대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국토연구원이 낸 정책브리프에 따르면 2019년 말 기준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은 112개, 이전 인원은 4만1364명이며, 혁신도시 인구는 20만4000명으로 계획 인구(2030년) 대비 76.4%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도는 지난 7월 혁신도시 지정 신청 시 내포신도시를 입지로 명시했다. 내포신도시는 도청 이전에 따라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삽교읍 일원 995만㎡에 조성 중이다.

    도는 이전 공공기관에 대해 재정 지원과 함께 합동 임대 건물을 신축‧공급할 방침이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양 지사와 도의회 김명선 의장, 전익현‧조길연 부의장,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인 황명선 논산시장, 김석환 홍성군수,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 회장 황천순 천안시의회 의장, 박노찬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 범도민추진위원회 대표자 등이 참석했다.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