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 상속세 감면 청원〉…”삼엽충이 티라노사우르스 걱정하는 꼴”
    〈삼성 상속세 감면 청원〉…”삼엽충이 티라노사우르스 걱정하는 꼴”
    • 정문영 기자
    • 승인 2020.10.28 09:44
    • 댓글 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상속세 감면 논란에 대해 한 네티즌은 28일 ”삼엽충이 티라노사우르스를 걱정해주는 꼴”이라고 개탄했다. 사진=MBC/굿모닝충청 정문영 기자〉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상속세 감면 논란에 대해 한 네티즌은 28일 ”삼엽충이 티라노사우르스를 걱정해주는 꼴”이라고 개탄했다. 사진=MBC/굿모닝충청 정문영 기자〉

    [굿모닝충청=서울 정문영 기자]  “삼엽충이 티라노사우루스 바람에 날아갈까 노심초사하는 느낌. 마음은 갸륵(?)하나 어이는 없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유산에 부과되는 막대한 상속세가 부당하다는 청와대 국민 청원게시판을 보고, 28일 한 네티즌은 이처럼 개탄스런 비유를 내던졌다.

    ‘서민이 부자 걱정해주고, 노비가 주인 걱정해주는 격’이라는 비유로는 영 성에 차지 않은 듯, 곤충에 불과한 삼엽충이 공룡 티라노사우르스가 혹여 바람에 휘리릭~ 날아갈까봐 노심초사하는 꼴이라는 풍자다.

    지난 26일 청와대 국민 청원게시판에는 ‘기업인이 노력으로 일군 재산을 국가가 가져가는 것은 부당하다’는 취지의 삼성 상속세 감면 청원이 올라왔다.

    '삼성 상속세 없애주세요'라는 제목의 이 청원에는 “우리나라를 삼성이라는 이름으로 이끌고 도와주신 이건희 회장이 별세했다"며 "존경 받아야 할 분인데 재산 18조원 중 10조원을 상속세로 가져가려 한다. 18조원은 세금 다 내가면서 번 돈인데 어떤 나라가 세금을 두 번씩이나 떼어가느냐"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또한 내부적으로 이재용 부회장의 상속세 감면을 논의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정의당으로부터 “이 부회장의 비선 경호실을 방불케 한다”는 쓴소리를 들어야 했다.

    하지만 삼성이 일군 경제적 기여도 상당한 반면 권력과 결탁해 불법적으로 축적해온 그늘에 대한 냉혹한 비판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 많다. 명암이 극명하게 엇갈려 마냥 존경만 받을 수만은 없는 기업이라는 이야기다.

    전환사채 헐값 매각에서부터 이어져 온 일련의 부조리한 행태들은 보통 사람들로서는 상상조차 하기 어려운, 별의 별 행태를 다 동원한 그야말로 '비리의 끝판왕’이었다는 비판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26일 YTN 라디오 〈뉴스 정면승부〉에서 방송인 이동형 씨는 다음과 같은 말을 던졌다.
    “가장 크게 잘못된 점은 비자금이다. 임원들 계좌를 잔뜩 만들어 비자금을 만들었고, 전환사채 헐값 매각 등을 통해 결국 이재용 부회장은 돈 60억 가지고 몇백 조짜리 삼성을 가지고 간 거 아니냐, 세금 얼마 안 내고. 이병철 회장으로부터 이건희 회장이 받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사회적 기업의 가치라는 게 있는데…”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진현 2020-10-31 13:47:11
    대기업의 특혜는 어디까지인가? 대기업 상속세 걱정 누구를 위한 걱정인가? 지금껏 국가에서 특혜를 받았으면 상속말고 사회기부도 좋으련만. 그런건 이야기 안하고 상속세 경감이라니.. 정신들 차려라. 외국상속세 비교말고 사회 통큰기부하는 기업들 비교해라

    ㅇㅇ 2020-10-30 16:11:13
    멍청도 홍어들 망했으면하는 그 티라노사우르스가 수백조 벌여들여오는데. 상속세 지랄하다가 거지같아서 나라뜨고 본사까지 해외기업 이전해야 속풀리고 망해야 깨시민들 정의인줄아나보지? 충청도 독립이나 시켜버렸으면 좋겠다

    ㅇㅇ 2020-10-30 13:25:26
    ㅋㅋㅋ센스 굿! 비유 진짜 적절하네요

    진짜가 나타났다 2020-10-30 09:36:15
    ㅋㅋㅋㅋ 저격수 수준이네요.
    속이 시원합니다.

    힌트 2020-10-30 00:44:34
    손주한테 물려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