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 대한전기학회 시상…우수논문상 2편, 금·은·동상 6팀 수상
상명대, 대한전기학회 시상…우수논문상 2편, 금·은·동상 6팀 수상
  • 채원상 기자
  • 승인 2020.11.25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명대 전경
상명대 전경

[굿모닝충청 채원상 기자] 상명대학교 공과대학이 대한전기학회 산업전기위원회 논문발표와 대학생 작품경진대회 시상식에서 2개 팀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하고 6개 팀이 크리에이티브상, 금·은·동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이광재 교수 연구팀(정보보안공학과 4학년 신지안, 이상협, 이승현, 이일현)은 정보보안 분야 논문인 ‘키스트로크 다이나믹스를 활용한 적응형 위험 기반 인증 시스템 구현’을 발표해 수상했다.

강태구 교수 연구팀(휴먼지능로봇공학과 2학년 김민재, 남택권)은 전기제어 분야 논문인 “수인성 질병 예방을 위한 휴대용 물 정수시스템 개발”을 발표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학부 2학년으로 구성된 연구팀의 놀라운 성과에 주목받았다.

특히 이 수상 논문들은 보완작업을 거쳐 KCI(한국 학술지 인용 색인) 등재지인 전기학회 논문지에 12월말 게재될 예정이다.

정보보안공학과는 이번 시상식에서 대학생 작품경진대회에 참가한 6팀이 입상했다.

크리에이티브상을 수상한 팀(정보보안공학과 3학년 김지수, 정우진, 한혁재)은 ‘YOLOv4와 물체 추적 알고리즘을 이용한 영상보안시스템’을 개발했다.

금상을 수상한 팀(정보보안공학과 3학년 윤아름, 윤아현, 전세현)은 ‘위치전송 그립톡’을, 은상을 수상한 2팀 중 한팀(4학년 박수환, 신동일)은 ‘Network 패킷정보를 활용한 DDos 공격탐지 시스템’을 개발했다.

은상을 수상한 다른 팀(3학년 김나경, 김정민, 이혜원)은 ‘아두이노 무게센서를 이용한 식단관리 다이어트 식판’을, 동상을 수상 2팀 중 한 팀(4학년 배진섭, 최준영, 3학년 김선혁)은 ‘랜덤포레스트를 이용한 온라인 게임봇 탐지 시스템’을, 동상을 수상한 나머지 한 팀(3학년 김수현, 이선아, 이지원)은 ‘이더리움과 선호이양식 알고리즘을 이용한 부인 방지 전자 투표 시스템’을 개발해 수상했다.

대학생 작품경진대회 출품작을 지도한 조태경 (정보보안공학과)교수는 “전국 규모의 대학생 작품경진대회에서 입상한 학생들이 자랑스럽다”며 “정보보안공학과에서 중점을 두고있는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 위주 교육방식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