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술래] ‘따뜻한 수건’ 한 장이면 “건강한 겨울나기 거뜬”
[건강술래] ‘따뜻한 수건’ 한 장이면 “건강한 겨울나기 거뜬”
김병욱 청주 예미담병원 원장 ‘열 치료 원리와 효과‧올바른 사용법’ 소개
  • 김수미 기자
  • 승인 2020.12.13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욱 청주 예미담병원 재활의학과 원장
김병욱 청주 예미담병원 재활의학과 원장

[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겨울철 외출 시 체온유지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우리 몸의 면역력과 신진대사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사람의 정상 체온은 36.5도로 체온 1도가 떨어질 때마다 면역력은 30% 가량 감소하고 체온 1도가 올라가면 최대 500~600% 가량 면역력이 증가한다고 한다.

겨울철에 감기에 잘 걸리는 이유도 체온이 떨어져 면역력이 약해진 틈을 타 바이러스가 침입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한 겨울나기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 있다. 바로 ‘따뜻한 수건’이다. 

따뜻한 수건을 이용한 다양한 치료와 효과에 대해 재활의학과 전문의 김병욱 청주 예미담병원 원장에게 들어봤다.

◆열 치료의 원리와 효과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과 격상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모두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을 줄 압니다. 어느 미국 드라마의 유명한 대사 “Winter is coming”이 생각납니다. 줄어든 야외활동에 온 몸이 쑤시고 뻐근한 이 때 등과 어깨에 따듯한 수건으로 온찜질을 하는 상상을 한 번 해볼까요? 

뭉쳤던 근육과 관절이 풀어지면서 피곤했던 몸과 마음까지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열치료(Heat)는 표적이 되는 조직의 온도를 적절히 높여 줌으로써 다양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열치료는 크게 피부, 피하지방과 같은 얕은 조직을 목표로 하는 표재열 치료(Superficial heat)와 근육이나 힘줄, 뼈와 같이 깊은 조직을 목표로 하는 심부열 치료(Deep heat)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표재열 치료의 대표적인 예로 핫팩(Hot packs)과 적외선 치료(Infrared radiant heat)가 있고 심부열 치료로는 초음파(Ultrasound)를 들 수 있겠습니다. 앞서 예로 든 ‘따듯한 수건’은 표재열 치료의 대표적인 예인 핫팩의 일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적절한 열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치료 효과를 보여줍니다. 먼저 혈관 확장을 통해 허혈성 통증을 줄이거나 통증 매개물질을 감소시켜 줍니다. 통증을 느끼는 신경의 전도 속도를 변화시키거나 통증의 역치를 올려 주기도 합니다. 

◆통증 감소‧만성기 염증 찌꺼기 배출 증가

이렇게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 외에도 만성기 염증 반응에서 나오는 조직 찌꺼기들의 배출을 증가시켜 만성기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고, 근육이나 힘줄이 잘 늘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관절이 더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통증 감소 효과를 이용해 근막동통증후군(myofascial pain syndrome), 긴장성 근육통(tension myalgia), 섬유근육통(fibromyalgia)과 같은 질환에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종(neuroma)이나 대상포진(Herpes zoster)에 의해 발생하는 신경통에도 도움이 됩니다. 

통증 감소와 함께 만성기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어 관절염(arthritis), 건염(tendinitis), 건막염(tenosynovitis), 윤활낭염(bursitis), 관절낭염(capsulitis), 결합조직염(fibrositis)과 같은 다양한 근골격계 염증 질환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근경련이나 관절구축 같은 증상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급성기’ 염증 증가 ‘주의’…냉찜질‧냉치료가 도움

만성기에는 염증을 감소시키는 반면 급성기에는 오히려 염증을 증가시킬 수 있어 급성기 염증에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열이 혈관을 확장시킴으로써 부종이나 출혈 경향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급성 외상이나 염증, 출혈시에는 오히려 냉찜질과 같은 냉치료(Cold)가 도움이 되겠습니다. 또 큰 상처가 있는 부위나 감각이 떨어진 부위 역시 열치료를 적용할 수 없으며,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암 환자의 경우도 피해야 하겠습니다. 

흔히 사용하곤 했던 ‘따듯한 수건’에 이렇게나 많은 내용이 담겨있을 줄은 상상하지 못했을 겁니다. 앞으로는 열치료의 원리와 효과에 대해 생각하면서 ‘따듯한 수건’ 한 장도 치료 효과가 있다는 확신을 갖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