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뉴스’ 전도사 〈중앙일보〉 [윤석만의 뉴스뻥]…황운하의 ‘작심 비판’
‘뻥뉴스’ 전도사 〈중앙일보〉 [윤석만의 뉴스뻥]…황운하의 ‘작심 비판’
  • 정문영 기자
  • 승인 2021.01.16 21:5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보도한 중앙일보의 [윤석만의 뉴스뻥]은 '1년째 미궁에 빠진 울산사건, 최순실보다 더한 국정농단?'이라는 주제로 팩트체크를 벌였으나, 스스로 '뻥 뉴스 제조코너'임을 실토하고 말았다./굿모닝충청 정문영 기자〉
〈16일 중앙일보 [윤석만의 뉴스뻥]은 '1년째 미궁에 빠진 울산사건, 최순실보다 더한 국정농단?'이라는 주제로 팩트체크를 벌였으나, 스스로 '뻥 뉴스 제조코너'임을 실토하고 말았다./굿모닝충청 정문영 기자〉

[굿모닝충청=서울 정문영 기자]  〈중앙일보〉 논설위원이기도 한 윤석만 사회에디터가 매주 ‘’을 날리고 있다.

‘거짓말’의 속어 ‘’이라는 표현을 빌어 자칭 팩트체크 코너인 [윤석만의 뉴스뻥]은 되레 ‘’을 새롭게 만들어내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꼴이다. 이른바 ‘윤석민이 만드는 뻥뉴스’인 셈이라고나 할까?

〈중앙일보〉는 16일 「1년째 미궁에 빠진 울산사건, 최순실보다 더한 국정농단?」이라는 화두를 꺼냈다.

먼저 윤 기자는 2019년 7월 25일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식에서 "청와대든 또는 정부든 또는 집권 여당이든 만에 하나 권력형 비리가 있다면 그 점에 대해서는 정말 엄정한 그런 자세로 임해 주시기를 바라고…"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이라고 깔아뭉갰다.

“권력 비리엔 엄정하고, 검찰 수사엔 성역이 없다던 대통령의 약속은 이제와 보니 뻥이었다. 며칠 후면 울산시장 사건이 기소된 지 딱 1년이다. 하지만 제대로 된 수사도, 공판도 없이 개점휴업 상태다. 청와대의 개입 의혹이 난무하는데도 정권의 압력으로 사건의 실체를 아직까지 완전하게 밝히지 못하고 있다.”

그는 특히 “가장 큰 원인은 추미애 법무장관이 기존 수사팀을 해체한 탓이 크다”며 “윤석열 총장의 사람들을 모두 물갈이 했고, 조국 수사를 이끌던 한동훈, 울산시장 선거를 수사한 박찬호를 좌천시켰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해당 사건의 최대 피해자인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어처구니 없다는 표정으로, 발끈 버럭하며 작심비판에 나섰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그간 준비절차만 반복됐을 뿐 공판절차 한번 열리지 못했고, 짜맞추기 엉터리수사, 억지 기소의 필연적인 결과”라고 들이받았다.

이어 “두달넘게 가당찮게 선거부정 운운하는 검찰발 언론보도가 매일매일 이어졌지만 조사 한번 없이 기소가 이루어졌다”며 “정작 기소 이후에는 준비가 안되었다며 증거목록 제출도 못했고, 수사·기소 분리 시스템에서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라고 눈알을 부라렸다.

그는 특히 “울산사건이 부디 정권에 타격을 주는 대형사건이 되기만을 간절히 기도하는 보수언론은 이런 엉터리 수사·기소에 대해서도 정권 탓을 한다”며 “지금의 윤석열 검찰이 정권이 방해한다고 수사를 못하는 검찰이냐? 정기인사에 따른 인사이동이 있다고 해서 수사나 기소가 제대로 안 된다면 그게 정상적인 수사·기소냐”라고 후려갈겼다.

또 “범죄혐의가 있어야 수사를 개시할 수 있는 수사의 ABC가 무시되고, 증거가 확보되어야 기소한다는 기본과 원칙이 무시된 탓을 애써 외면한다”며 “살아있는 권력을 상대로 한 수사로 포장하기만 하면, 수사·기소의 남용과 그로 인한 실패를 전부 정권 탓으로 돌릴 수 있는 거냐”고 따졌다.

그는 “검찰이 제출한 수사기록을 살펴보니 너무도 한심한 수준이라서 하품이 나올 지경”이라며 “수사과정에서 그저 언론플레이에만 몰두하고 증거도 없이 무턱대고 기소한 검찰의 엉터리 수사가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다”고 몽둥이를 치켜들었다.

그리고는 “역시 수사·기소분리가 해답”이라고 목청 높였다.

결국 '윤석열' 총장과 친형제를 의심케 하는 '윤석만'의 이날 호들갑은 역시 친검찰 편향의 '뻥뉴스 에디터'답게 스스로 ‘뻥 제조코너’임을 스스로 고백했다는 비판을 자초하고 말았다.

〈중앙일보가 ‘거짓말’의 속어 ‘뻥’이라는 표현을 빌어 자칭 팩트체크를 벌이는 [윤석만의 뉴스뻥] 코너/굿모닝충청 정문영 기자〉
〈중앙일보가 ‘거짓말’의 속어 ‘뻥’이라는 표현을 빌어 자칭 팩트체크를 벌이는 [윤석만의 뉴스뻥] 코너/굿모닝충청 정문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1-01-16 23:02:31
이딴게 뉴스? 한심한 기자야..그냥 누가그랬대요 뻥이네요 ㅉㅉ는 초등학생도 쓰겠다

世 譚 2021-01-16 22:27:34
와 !!!

보면 볼수록 윤설렬의 망나니 칼 춤 앞에서 .......간 이 배 밖으로 나왔나?
용궁 앞의 토끼 의 뱃장인가?.......응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