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화 "윤석열, 아무리 후하게 채점해도 30점을 넘기 어렵다"
정대화 "윤석열, 아무리 후하게 채점해도 30점을 넘기 어렵다"
  • 정문영 기자
  • 승인 2021.03.05 00:01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대화 상지대 총장은 4일
〈정대화 상지대 총장은 4일 "내가 대략 채점해보니 윤석열은 아무리 후하게 채점해도 30점을 넘기 어렵다"며 "만약에 무엇인가 꿈을 꾸려면 지금부터 바닥청소를 시작해서 10년 정도는 연습생 시절을 거쳐야 한다"고 충고했다./굿모닝충청 정문영 기자〉

[굿모닝충청=서울 정문영 기자]  사의를 밝힌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후회 없이 일했다"며 마지막 퇴근 소감을 전했다.

장관급인 검찰총장으로서 엄중하면서도 위엄 있는 처신보다는, 거칠고 가벼운 언행만큼이나 공직자로서 전혀 신뢰감을 주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는 윤 검찰총장이 뒤안길로 사라졌다.

이에 정대화 상지대 총장은 4일 페이스북을 통해 "특이한 인물이 특이한 방법으로 세상을 흔든다"며 "(사법시험) 9수할 때 싹을 보았고, 국회에서 발언할 때 알아봤다"고 운을 뗐다.

그는 이날 "박정희, 전두환 방식도 아니고 허경영의 공중부양 방식도 아닌 또하나의 새로운 모델이 등장했다"며 "그런데, 아는 사람은 알지만 대선은 매우 복잡한 일"이라고 상기시켰다. 차기 대권 도전을 겨냥해 정계입문을 노리는 것으로 보이는 윤 총장에게 건네는 엄중하면서도 진정어린 충고다.

"온갖 조건이 통째로 맞아떨어져야 하는 일인데 그 조합이 쉽지 않다. 고건, 박찬종, 문국현, 이회창, 이인제, 안철수 등이 찾지 못한 길이다."

대체 정 총장은 어떤 길을 언급하고 주문하려는 것일까?
"머리가 좋아야 하고, 머리에 든 것이 있어야 하고, 상당한 사회적 경험이 있어야 하고, 복잡한 현실에 대한 구체적인 판단이 있어야 하고, 지지기반이 있어야 하고, 마지막까지 함께 할 수 있는 강력한 팀이 있어야 하고, 충분하고 효과적인 전투력이 있어야 하고, 끈질긴 지구력이 있어야 하고, 자기가 가진 모든 것을 걸 수 있는 결기가 있어야 하고, 승리에 대한 높은 의지로 무장된 권력의지가 있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단단한 맷집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적어도 10년 이상의 정치적 경험과 훈련이 반드시 필요하다."

휘몰이 장단으로도 한참을 읽어내려가야 할만큼, 대권 주자로서 갖춰야 할 요건이 무려 열두가지에 이르니 숨고르기조차 어렵다. 그만큼 대권 도전의 길이 결코 간단치 않음을 일깨워주는 조언이다.

그는 "내가 대략 채점해보니 윤석열은 아무리 후하게 채점해도 30점을 넘기 어렵다"며 "만약에 무엇인가 꿈을 꾸려면 지금부터 바닥청소를 시작해서 10년 정도는 연습생 시절을 거쳐야 한다"고 충고했다. 

그리고는 "노무현 대통령도 산전수전 다 거쳐서 14년만에 대선에 이르렀다"며 "안철수는 올해로 10년째 견습중이다. 하고 싶다고 해서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대권가도가 고행의 길임을 다시 한번 친절하게 설명해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가죽 2021-04-17 09:59:35
학교를 그지경 만들고 책임은 커녕 총장자리를 보전하려는 사욕이 기가 찰지경! 학생들아 이용당하지 말라 저입에 현옥되지도 말고.. 진정 자기밖에 모르는 사람이다

문재원 2021-04-16 08:45:29
진보가 이룬 가치를 다 허무는 블랙홀같은 저 입!!!
싸울때는 저입이 양아치스러워서 쓸만했는데, 무언가 이루어야할때는 학교에 도움이 안되네 물러나라 끌어내리기전에

김영명 2021-04-11 22:50:00
총장의자 빙글빙글 돌아가지? 돌리면서 정신승리해라 학교는 입시 폭망해도, 니자리만 지키면 되는거지

정대호 2021-04-08 12:51:17
학교를 이지경으로 만든 너는 스스로에게 몆점을 주고싶니?
100 점을 주고 싶다 뻔뻔함으로는 견줄자가 없다고 본다
중국사람도 너한테는 안될듯하다 얼굴 두텁게 총장자리는 계속지켜라 내가 응원하마 참! 두꺼워 얼굴이~

박상민 2021-03-22 11:03:49
책임진다면서 물귀신처럼 주변을 끌고들어가네
너만 관두면 될일이야 처신도 거지같네 니가 올린글, 니똥 니가 치운다는 자세로 지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