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미의 세상읽기] 국립수장센터, 대전시민 배제한 ‘입막음용’ 아니길
[김선미의 세상읽기] 국립수장센터, 대전시민 배제한 ‘입막음용’ 아니길
국립문화기관 유치 축배, 문체부 연구용역 받아든 뒤 해도 늦지 않아
옛 충남도청사 수장센터, 어떻게 지역사회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인가 
  • 김선미 편집위원
  • 승인 2021.12.08 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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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사진=굿모닝충청 김선미 편집위원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사진=굿모닝충청 김선미 편집위원
김선미 언론인
김선미 언론인

[굿모닝충청 김선미 편집위원] 근대조각의 선구자 김복진, 백남준, 최종태, 권진규, 키키 스미스, 니키 드 생팔, 장 뒤뷔페 등등... 빼곡히 늘어선 국내외 유명 미술가들의 작품들. 처음에는 입이 딱 벌어졌다. 

옛 담배공장에 들어선 ‘보이는 미술관’ 이웃도시 청주가 부러웠다

관계자 외에는 출입제한이었던 미술관 수장고에 갇혀 있었던 작품 사이를 걷거나 유리창을 통해 관람할 수 있도록 한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는 기존 미술관의 틀을 깨는 변신을 보여주었다. 

공식 전시회가 아니면 빛을 보지 못하던 소장품들을 비밀의 화원에 들어가듯 금단의 수장고에서 직접 관람한다는 것은 신선함을 자아내는 새로운 경험이었다. 

2018년 12월에 개관한 옛 담배공장에 들어선 ‘보이는 미술관’. 1946년에 건립된 옛 청주연초제조창을 재공간화한 국립현대미술관(이하 국립미술관) 청주관은 ‘국내 유일의 수장고형 전시관’으로 개관 당시 많은 화제가 됐다. 

산업유산을 문화공간으로 재창조해 국립문화기관을 품은 이웃 도시, 청주가 부러웠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이웃 도시를 부러워하지 않아도 될 모양이다. 

대전시, 대전 유일의 ‘국립문화기관’ 유치 기쁨도 잠깐 우려 더 커져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이하 수장센터) 설계비’ 10억 원이 2022년 정부 예산으로 확보돼 4년 후 쯤이면 대전도 청주처럼 수장고형 전시관을 보유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대전 ‘유일’의 국립문화기관 유치 성사는 당연히 환영할 일이다. 

그러나 안도감도 잠깐, 역설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발표를 미루고 있는 ‘옛 충남도청 활용안’에 대한 우려는 상대적으로 더 커진다. 

수장고 설계비 확보로 옛 충남도청에 국립미술관 ‘대전 분관’ 유치에 청신호가 켜졌다지만 그간의 문체부 행보를 보면 오히려 불안하기까지 하다. 

정식 명칭으로는 ‘분관’이 아닌 ‘수장센터’ 하나 대전시에 내주고 나머지 공간은 모두 ‘소유권’이라는 칼자루를 쥔 문체부 입맛대로 재단하는 게 아닌가 싶어서이다. 

‘수장센터’ 내주고 나머지는 칼자루를 쥔 문체부 입맛대로 재단 우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사진=굿모닝충청 김선미 편집위원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사진=굿모닝충청 김선미 편집위원

문체부 지난 4월부터 옛 충남도청사와 관련 전체 활용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예정대로라면 연구용역 결과는 이미 발표됐어야 한다. 

용역 결과가 늦춰지고 있는 가운데 수장센터를 제외한 전체적인 활용 계획안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대전시 역시, 시가 요청한 ‘수장센터’ 건 이외는 알지 못 한다는 입장이다. 

알고도 입을 다물고 있는 건지 정말 모르는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분명한 것은 대전시는 ‘옛 충남도청 활용 계획’과 관련해 주인의 처분만 바라는 손님이라는 점이다. 

문체부의 연구용역이 발표되지 않아 아직 예단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대전시민의 바람과는 점점 멀어지는 징조가 여러 곳에서 감지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옛 충남도청사 활용계획 오리무중, 국립기관 유치 감읍하기는 일러 

이에 수장센터를 제외하면 대전의 상징이었던 옛 충남도청 대부분의 공간이 문체부의 사업소 혹은 행정공간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 또한 적지 않다. 전체 활용 계획이 공개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장센터 유치를 마냥 환영할 수 없는 이유다. 

대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이 조성되면 대전시에 최초로 국립문화기관이 생기는 것”이라며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 유치에 커다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지역에 국립문화기관이 들어서는 것은 일단 긍정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립기관 유치에 감읍하기 이전에 그 이면을 냉정하게 들여다볼 필요는 있다. 

수장고 포화 상태 직면한 문체부, 옛 충남도청 아니어도 수장고 절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사진=굿모닝충청 김선미 편집위원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사진=굿모닝충청 김선미 편집위원

현재 국립미술관 수장고는 적정 수장률 80%를 훌쩍 넘긴 약 91%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국립미술관 4곳 중 가장 큰 규모이며 ‘수장고 특화 미술관’인 청주관의 경우 개관 3년도 채 안 돼 수장률이 92%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건희 컬렉션 1488점은 포함되지도 않은 수치다. 

국립미술관의 수장고 포화 상태에 직면한 문체부로서는 수장고 확보는 옛 충남도청사 활용안에 포함시키지 않았어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발등의 불인 것이다. 

수장센터가 수장고의 기능을 넘어 국립현대미술관의 ‘분관’이라는 명칭을 붙이고 지역사회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려면 이에 걸맞는 위상과 역할, 운영이 뒷받침돼야 한다. 

국립미술관 ‘분관’ 명칭 부여, 차별화 위해서는 위상과 역할 뒷받침 돼야

국내 최대 수장고를 가진 이웃 청주관과 어떤 차별화를 꾀할 것인가도 중요한 부분이다. 콘셉트가 겹칠 경우 의미는 반감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전 수장고에 담길 작품들이 어떤 내용과 성격이고 몇 작품이나 이관되며 대전관에 어떤 역할을 부여할지도 관건이다.  

국립문화기관을 유치했다는 축배는 문체부 연구용역을 받아든 뒤 샴페인을 터트려도 늦지 않다. 활용 계획안에 대전시민의 염원과 의견을 실제로 얼마만큼 반영했는지, 옛 충남도청사가 갖는 상징성과 역사성은 얼마나 녹여냈는지, 전체 내용 파악이 우선이다. 

대전시 ‘요청’으로 성사됐다는 ‘국립미술품수장보존센터’ 유치가 옛 충남도청 활용과 관련해 대전시민을 배제한 대가로 주어지는 ‘입막음용’이 아니길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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