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학년도 수능 학습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2016 학년도 수능 학습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2015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 이세근 기자
  • 승인 2015.04.20 09: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치러졌다. 고3 생활의 시작을 알리는 3월 학력평가는 앞으로의 학습 및 입시 계획을 세우는데 매우 중요한 시험이므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 성적표에는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 외에도 여러 정보가 들어 있다. 따라서 성적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점수 및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의 고3 생활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자.

[굿모닝충청 이세근 기자]
 

▲ 국어영역분석
3월 전국연합 국어 영역은 A형과 B형 모두 2015 수능 국어 영역의 출제 경향에 맞추어 출제하였다. 시험의 난이도는 2015 수능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화법과 작문, 그리고 문학의 문제들은 대체로 평이했지만 문법과 독서의 일부 지문과 문제들은 매우 어렵게 출제하였다. 특히 A형의 과학, 기술 지문과 B형의 인문, 사회 지문이 독해가 쉽지 않았다. 문제 구성은 국어 A형과 B형 모두 화법, 작문을 5문제로 구성하여 공통 문제를 각각 2문제씩 출제하고, 문법은 A형 5문제 B형 6문제로 구성하여 공통 문제를 2문제 출제하였다. 독서 영역에서는 예술 제재를 공통 문제로 출제하였고, 문학에서는 현대 소설을 공통 문제로 출제하였다.

독서에서 예술을 공통으로 출제하고, B형에서는 기술을 출제하지 않았다
예술 제재 4문제를 A/B형 공통 문제로 출제하였다. A형에서는 기술 제재를 포함하여 4지문으로 15문항을 출제하였고, B형에서는 기술 제재를 출제하지 않고 4지문으로 14문항을 출제하였다. 독서에서는 과학 지문의 독해가 어려운 편이었고 A형의 기술 지문, B형의 인문 지문도 독해가 까다로웠다는 평이다.

문학에서는 현대 소설을 공통 문제로 출제하고 극은 출제하지 않았다
문학에서는 현대 소설 「아버지의 땅」(임철우)을 A/B형 공통 작품으로 출제하였다. 그리고 A형에서는 현대시 「흰 바람벽이 있어」(백석), 고전 시가 「고산구곡가」(이이), 고전 소설 「장풍운전」(작자 미상)을 출제하였고, B형에서는 현대시 「추천사」(서정주)와 「느티나무로부터」(복효근)를 엮은 지문, 고전 소설 「운영전」(작자 미상), 그리고 고전 시가 「상춘곡」(정극인)과 수필 「와룡폭포기」(채제공)를 엮은 지문을 출제하였다. 극은 출제하지 않았다. 문학 영역의 문제들은 대부분 평이한 수준이었다.

국어영역 학습 대책

문제 풀이는 짧고 깊게. 초기부터 습관을 들이자. 한 문제를 푸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으면 그만큼 문제를 파악하는 깊이가 얕아질 수 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문제를 심도 있게 파악하여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는 것은 좋지만, 한 문제를 푸는 데 들이는 시간이 너무 길면 다른 문제를 해결할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게 된다. 실제 문제 풀이 과정에서 그러한 습관이 들 수 있도록 초기 학습 때부터 훈련을 해야 한다.

EBS 교재를 교과서처럼 학습하자. 수능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교과서와 EBS 교재를 중심으로 학습해야 한다. EBS 교재에는 수능에 자주 출제되는 기본 유형의 문제가 조금씩 변형된 형태로 최소 2회 이상 실린다. 따라서 EBS 교재를 학습할 때에는, 각각의 문제가 어떻게 변형되어 출제될지에 대해 가능한 정도의 예측을 하면서 학습해야 한다. EBS 교재에 실린 문제가 그대로 똑같이 출제되는 경우는 없다.

수능의 모든 문제는 재활용이다. 기출 문제를 학습하자. 수능에 출제되는 문제는 이전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문제가 출제되지는 않는다. 모든 문제는 교과서의 내용을 구성하는 이론적 토대에 의거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출 수능은 물론, 평가원 모의평가와 교육청 학력평가, 나아가 사설 모의고사의 문제도 학습해 두어야 한다.

문법에서 판가름이 난다. 문법의 고난도 문제를 잡자. 고난도 문제의 상당수는 문법에서 출제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문법에서는 중요 개념을 정리하고 암기하는 학습이 필수적이다. A형의 경우, ‘음운 변동 현상, 용언의 활용, 접사의 기능과 파생어, 시제와 피동 표현, 문장의 종류와 문장의 중의성 해소 방법’, B형의 경우, ‘한글 맞춤법’과 ‘표준 발음법’은 반드시 출제될 내용이므로 전체 내용을 충분히 익혀 두어야 한다.
 

▲ 수학영역 분석
이번 3월 전국연합의 난이도를 살펴보면 A형과 B형 모두 작년에 실시된 2015 수능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난이도는 A형과 B형 모두 작년에 실시된 2015 수능보다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또한 A형에서 증명 문항이 출제되지 않았다.
그림을 이용한 문항은 A형이 8문항, B형이 9문항 출제되었고, <보기> 문항은 A형이 1문항, B형이 2문항 출제되었다. 또한, 항상 출제되었던 도형을 이용하여 무한등비급수의 합을 구하는 문항이 A형, B형 모두 출제되지 않았다.

세트 문항은 A형, B형에서 모두 출제되었다. 구체적으로 A형은 13번, 14번이고 수열 단원과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에서 출제되었다. 또한, B형은 13번, 14번이고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과 미분법 단원에서 출제되었다.

중명 문항은 A형에서 출제되지 않았고, B형은 19번이고 수열 단원에서 일반항을 구하는 유형의 문항으로 출제하였다.

수학영역 학습 대책

고난도 문항과 실수에 대비하라. 쉬운 수능이라도 상위권을 변별하기 위한 문항이 출제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고난도 문항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문항은 3~4문항 정도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평상시에 문항을 풀 때, 너무 쉽거나 중간 정도의 난도를 가진 문항만 연습할 것이 아니라 고난도 문항도 가끔씩 풀어야 한다.

EBS 교재 및 방송 강의는 꼭 풀어 보고, 들어 보도록 하자.
EBS 교재의 문항은 꼭 전부 풀어 보아야 한다. 풀어본 EBS 교재에서 틀렸던 문항을 다시 풀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취약한 부분을 알았다면 그 부분을 집중 공략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그 단원의 개념에서부터 공식까지 차근차근 정리하여 다시 틀리지 않게 완전히 마스터해 놓는 것이 좋다.

자신이 틀린 문제를 정리하여, 원리와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자. 올해 실시되는 모든 시험에서 자신이 틀린 문제를 잘 정리하여, 그와 관련된 원리와 개념을 확실히 알고 넘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이해하고 있는 내용은 단순히 암기일 뿐 살아 있는 지식이 아닌 경우가 많이 있다. 따라서, 많은 공식과 내용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것들의 이해를 묻는 문항을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수학적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념을 묻는 문항의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하고, 다른 연관 개념을 묻는 문항의 연습도 필요하다.

 

▲ 영어영역 분석
이번 3월 고3 전국연합 영어 영역은 2015 수능 영어 영역의 문제 유형에 맞춰 문제가 출제되었다. 듣기 · 말하기 영역에서 17문항이 출제되었고, 읽기 · 쓰기 영역에서 28문항이 출제되었다. 전반적으로 쉬운 문항과 어려운 문항이 골고루 출제되었으며, 난이도는 고등학교 3학년 3월 수준에 맞춰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변별력 강화를 위한 고난도 문항이 출제되었다.
전반적으로 쉬운 문항에서 어려운 문항까지 골고루 출제된 한편,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고난도 문항이 일부 출제되었다. 글의 주제 추론(20번), 어법상 틀린 것 고르기(28번), 문맥에 맞는 낱말 고르기(3점), 문맥상 적절한 어구 추론(32번, 33번), 이어질 글의 순서 배열(37번), 문단의 요약 및 적용(40번) 등이 이에 해당한다.

어법 문제의 경우 자주 출제되는 기본 문법 사항이 출제되었다.
문법성 판단 문제로 어법상 틀린 것을 고르는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3점으로 배점되었다. ‘지각동사 + 목적어 + 현재분사, find + 목적어 + 과거분사, 부사 how, 문장구조의 이해,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등이 출제되었는데, 모두 자주 출제되는 문법 사항이 출제되었다.

어휘 문제로 문맥에 맞는 낱말을 고르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어휘 문제로 낱말의 쓰임의 적절성을 파악하는 문제와 문맥에 맞는 낱말을 고르는 문제 중에서 2015 수능과 마찬가지로, 문맥에 맞는 낱말을 고르는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3점으로 배점되었다.

영어영역 학습 대책

영어 실력의 근간인 어휘력 향상에 매진하라.
어휘를 공부할 때, 반복 학습에 중점을 두고, 하루하루 목표를 설정해서 꾸준히 어휘력을 늘리는 데 초점을 맞추도록 해야 한다. 또한 반복 학습을 통해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자투리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1문제라도 틀리면 1등급이 위험하다. 문제가 쉽게 출제되면서 2016 수능에서도 1문제라도 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해졌다. ‘어법, 빈칸 추론, 문장의 순서 배열’ 유형은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문제 유형이다. 글의 전체 내용을 신속히 파악함과 동시에 문제의 답을 고르기 위해 필요한 세부 정보와 근거를 잡아내 오답과 정답을 신속히 판별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다양한 지문을 읽고, 사고력을 키워라. 가능한 한 다양한 글감을 읽고 빠르게 읽는 연습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문제를 풀 때에는 모든 문장을 정확히 해석하는 것과 글의 논리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회탐구 영역 분석
3월 전국연합은 대체로 2015 수능과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교과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한 적용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이 고루 출제되었으며, 교과 내용을 낱말퍼즐, 지역축제 포스터, 초청장, 다큐멘터리 기획안 등 다양한 형태로 재구성하였다. 인체 실험, 새해 해맞이, 귀농인의 삶의 만족도, 학력과 성별에 따른 임금 격차 등 실생활 상황이나 시사적인 내용들이 문항 소재로 활용되었다.

생활과 윤리는 실천 윤리학과 메타 윤리학, 정보 공유론과 정보 사유론, 국제 관계에 대한 현실주의와 이상주의, 불교와 유교의 인간관, 민본주의와 민주주의 등 서로 관련된 입장을 비교․분석하는 문항, 칸트의 사상, 니부어의 사상, 롤스의 정의론 등 주요 사상가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다룬 문항 등이 낱말 퍼즐, 서술형 평가지, 신문칼럼 등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되었다.

윤리와 사상은 전반적으로 교과 내용을 확인하는 문항과 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많이 출제되어 다소 평이하였다. 특히 동 ․ 서양 사상가를 이해하는 문항들이 많이 출제되었고, 공동체주의와 자유주의, 민주 사회주의와 고전적 자본주의 등 서로 관련된 입장을 비교하는 문항 등이 출제되었다.

한국사는 일부 까다로운 문항이 있기는 하였으나, 전체적인 체감 난이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일제 강점기의 역사학, 일본과 대한 제국 간의 조약 등 자주 출제되는 주제들 중심으로 출제되었으며, 1980년대의 경제적 상황을 묻는 문항도 출제가 이루어졌다. 시대별로는 전근대사가 5문항, 근현대사가 15문항이 출제되었으며, 신문기사, 초청장, 청구서 및 답변서, 토론 형식 등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문항이 구성되었다.

한국지리는 2015 수능보다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 교과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으면 해결할 수 있는 문항들이 많이 출제되어 평이하였다. 축제를 통해 지역 위치 및 특징을 파악하는 문항, 도시 내부 구조의 특징을 파악하는 문항, 해안 지형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 황사 현상으로 인한 피해를 묻는 문항, 도시와 촌락의 인구 특성을 파악하는 문항, 기후 요소에 대한 이해를 확인하는 문항, 주요 기반암의 특징에 관한 문항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세계지리는 전반적으로 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해결할 수 있는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세계 각 지역의 기후 특징 이해, 세계의 지역 갈등 요인, 유럽의 지역별 특징,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도시화와 무역 구조 이해, 건조 지형과 빙하 지형의 이해, 세계 주요 종교의 특징을 이해, 라틴아메리카의 지역성 파악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동아시아부문은 기출 수능과 마찬가지로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동아시아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다. 시모노세키 조약의 배경, 베트남 전쟁의 결과 등 한 사건에 대한 문제도 일부 출제되었다. 이달의 추천 도서, 조사 보고서, 동아시아사 신문 등을 이용한 다양한 유형이 출제되었다.

세계사 부문에서는 시대별로는 고대사에서 현대사까지 고루 출제되었는데, 마스트리히 조약과 같은 20여 년 전의 역사적 사실도 출제되었다. 서양사가 가장 많이 출제되었으며, 중국사가 뒤를 이었다. 또한 제 3세계사로 필리핀사가 출제되었다. 주제별로는 이집트 문명, 아우구스투스, 진시황제 등 중요한 주제가 출제되었으나 필리핀의 민족 운동과 같은 다소 생소한 주제도 출제되어 어렵게 느껴졌을 수 있다.

법과정치부문은 교과 개념에 대해 이해를 묻는 문항과 다양한 상황을 통해 법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가를 묻는 문항 등이 출제되었다. 재판상 이혼과 협의 이혼을 비교하는 문항, 정당성과 합법성을 기준으로 정치권력의 성격을 파악하는 문항, 선거 제도의 유형과 특징을 비교하는 문항, 청소년 범죄 사건의 처리 방식을 파악하는 문항, 근대 민법 원칙과 현대 민법의 원칙을 비교 ․ 분석하는 문항, 국제기구와 국제법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 등이 출제되었다.

경제는 여러 형태로 제시된 자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거나 관련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수요 ․ 공급 변동에 따른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는 문항, 공급의 가격 탄력성 결정 요인을 파악하는 문항, 재화 간의 연관재 관계를 다룬 문항, 가격 규제 정책의 영향과 한계를 파악하는 문항, 실업에 관련된 경제 지표를 분석하는 문항, 환율의 변동 요인을 이해하는 문항 등이 출제되었다.

사회문화부문은 사회 ․ 문화 현상의 특징, 자료 수집 방법, 사회 보장 제도, 문화 변동 양상, 사회화 기관의 유형 등 자주 다루는 내용 중심으로 교과 개념에 대한 이해와 자료 분석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빈곤에 관한 자료를 분석하는 문항과 임금 격차 문제를 분석하는 문항 등이 변별력을 지닌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되었으며, 새해 해맞이, 귀농인의 삶의 만족도, 학력과 성별에 따른 임금 격차 등 실생활 상황이나 시사적인 소재를 활용한 문항 등이 출제되었다.

사회탐구영역 학습 대책

교과 개념과 원리를 체계화하여 정리하라 사회탐구는 기본적으로 교과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개념을 중심으로 출제되므로 교과 내용을 꼼꼼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중요한 개념들은 다양한 유형으로 자주 출제가 이루어지므로 깊이 있게 알아 둘 필요가 있다.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중심으로 학습하라 최근 수능에서는 EBS 수능 교재에서 다루어졌던 자료를 그대로 이용하거나 약간 변형한 문항이 많이 출제되었다. 이에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는 필수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다만 모의평가에서 출제된 문제는 유형을 약간 달리 하여 출제하기도 하므로 모의평가에서 연계 교재와 연계되어 출제된 문제는 꼭 관련 내용을 살펴 두어야 한다.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수능의 유형에 익숙해져라. 사회탐구는 글 자료, 도표, 그래프, 지도, 그림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문항을 구성하므로, 다양한 자료를 분석․파악하는 훈련을 꾸준히 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교과서나 EBS 교재에서 다루어진 자료는 분명하게 파악해 두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교과 내용과 연계하여 정리해라. 윤리 교과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각 사상가가 어떤 조언을 할지를 묻는 문항이 자주 출제되며, 일반사회 교과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을 교과 내용과 연계한 문항이 자주 출제된다. 역사 교과와 지리 교과는 시사적인 사건과 관련 있는 교과 내용이 한두 문항 정도 출제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세계적인 이슈, 특별한 판결, 100년 전 사건 등은 자주 연관되어 출제되므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과학탐구영역 분석

2015 수능의 유형이 반영되었으며, 주요 개념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뿐만 아니라 주어진 자료를 해석하는 문항 등이 고르게 출제되었다. 또한 주어진 자료와 접근 방식이 새로운 신유형 문항및 고난도 문항이 일부 출제되어 변별력을 높였다. 전반적인 난이도는 2015 수능보다 어려웠다.

물리Ⅰ은 주요 개념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과 주어진 자료에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등이 고르게 출제되었으며, 실생활 관련 문항으로 1번, 3번 등이 출제되었다. 전반적인 난이도는 2015 수능보다 어려웠다.

화학Ⅰ은 교과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묻는 문항과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문항이 평이한 난이도로 다수 출제된 가운데 상위권의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고난도 문항이 2~3문항 출제되었다. 전반적인 난이도는 2015 수능보다 어려웠다.

생명 과학Ⅰ 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학습자 스스로 판단해 볼 수 있도록 출제되었다. 특히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주어진 자료에 도입하여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자료 분석 및 결론 도출형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다. 또한 계산 과정이 다소 복잡하거나 자료의 해석이 까다로운 고난도 문항 및 기존에 많이 접해봤던 자료와는 다르게 접근 방식이 신선한 신유형 문항을 3~4문항 출제되어 상위권에 대한 변별력을 높였다. 전반적인 난이도는 2015 수능보다 어려웠다.

지구 과학Ⅰ은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제시하고 주어진 자료에 개념을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 등이 출제되었으며, 실생활 관련 문항으로 4번, 9번, 19번 등이 출제되었다. 전반적인 난이도는 2015 수능보다 어려웠다.

과학탐구영역 학습 대책

기본 개념 및 원리를 교과서와 EBS 교재를 통해 정복하라. 과학탐구는 대부분 교과서의 기본 개념 및 원리에서 크게 벗어난 형태로 출제되지 않는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교과서를 위주로 공부하고, 부족한 내용은 EBS 문제 풀이 학습 등을 통하여 개념 및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

다양한 문제 풀이 학습을 통하여 자료 해석 능력을 키워라. 과학탐구 영역의 문항들은 그림, 그래프, 도표 등과 같은 자료를 제시한 후 자료를 해석하거나 결론을 도출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문제 풀이 시 주어진 문제를 파악하는 연습 및 주어진 자료를 변환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일부 단원에 치중하여 학습하지 말자. 수능에서 과학탐구 각 과목의 출제 문항을 분석해 보면 비교적 전체 범위에서 고르게 출제되고 있다.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차분히 정리하면서 준비한다면 앞으로 남은 시간 동안 충분히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생활 과학 및 시사 관련 문제를 교과 내용과 연계시켜 학습해 두어라. 심화선택Ⅰ의 경우 과학 개념을 실생활과 연계시켜 출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교과서에 소개된 읽기 자료나 심화 자료는 물론 과학 잡지나 인터넷을 통해 평소에 생활 과학 관련 내용에 관심을 갖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시사 관련 문항으로는 지구 환경(쓰나미, 지진, 지구 온난화 등), 환경 오염, 줄기 세포 등에서 출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관련 교과 내용을 점검해 둘 필요가 있다.

3월 학력평가는 재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시험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높은 점수라고 자만하거나 낮은 점수라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3월 학력평가가 중요한 이유는 본인의 현재 위치를 파악해 학습 계획을 세워나가는 기초 자료일 뿐이다. 즉,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채워 수능에서 어떤 성적을 거둘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자료제공 = 대전제일학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행철 2015-04-21 10:25:47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굿모닝충청 파이팅!!!

  • 굿모닝충청(일반주간신문)
  • 대전광역시 서구 신갈마로 75-6 3층
  • 대표전화 : 042-389-0080
  • 팩스 : 042-389-008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광석
  • 법인명 : 굿모닝충청
  • 제호 : 굿모닝충청
  • 등록번호 : 대전 다 01283
  • 등록일 : 2012-07-01
  • 발행일 : 2012-07-01
  • 발행인 : 송광석
  • 편집인 : 김갑수
  • 창간일 : 2012년 7월 1일
  • 굿모닝충청(인터넷신문)
  • 대전광역시 서구 신갈마로 75-6 3층
  • 대표전화 : 042-389-0087
  • 팩스 : 042-389-008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광석
  • 법인명 : 굿모닝충청
  • 제호 : 굿모닝충청
  • 등록번호 : 대전 아00326
  • 등록일 : 2019-02-26
  • 발행인 : 송광석
  • 편집인 : 김갑수
  • 굿모닝충청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굿모닝충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mcc@goodmorningcc.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