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에 듣다] 학생부 종합전형 나에게 맞는 대학은?
[입학사정관에 듣다] 학생부 종합전형 나에게 맞는 대학은?
  • 이세근 기자
  • 승인 2015.07.0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굿모닝충청 이세근 기자]

학생부 종합전형 ‘의미와 필요성’ 

학생들의 가능성과 자질은 사람들의 얼굴만큼이나 다양하다. 따라서 하나의 정형화된 공식과 정량적 수치로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모두 보여주지 못한다. 학생이 속한 환경과 학업 동기, 학업에 대한 의지, 열정, 노력과 같은 요소들도 반영할 수 없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한 대학 입학 전형에서의 종합적인 평가 제도가 바로 학생부종합전형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수치로 계산된 성적만을 반영하지 않고,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를 바탕으로 학업능력뿐만 아니라 학업에 대한 노력, 의지, 열정, 적극성, 도전 정신,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종합적인 평가 방식의 가장 큰 의미는 각각의 점수를 단순히 합산하는 방식으로 평가할 수 없는 학생들의 학업 능력과 잠재력을 더욱 면밀하게 평가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학생들의 학업능력과 잠재력, 발전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에 기반하여 교과 성적, 교내외 활동의 결과뿐만 아니라 그 동기와 과정까지도 다면적이고 심층적으로 평가한다.
  이와 같은 종합적인 평가 방식을 통해 고등학교 교육이 수능과 내신 성적 위주의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발전 가능성을 계발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을 평가하는 입학사정관은 서류평가 과정에서 학생의 학업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 등을 평가한다. 한 종류의 서류나 항목만을 평가하지 않으며 제출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의 내용을 모두 반영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의 서류별 반영 비율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학교생활기록부에서도 특정 부분만을 평가에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성취도, 교내 수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창의적 체험활동 등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모든 내용을 그 평가 대상으로 한다.                                                  대전괴정고등학교 교사  여운관
 

------------------------------------------------------------------------------

 

▲ 충남대학교 입학사정관최원호

충남대학교는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하는 동시에 창의·개발·봉사정신이 풍부한 지도적 인격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을 교육 목표로 한다.
충남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은 Passion(도전정신), Responsibility(리더십), Intelligence(논리적 사고), Scholarliness(학업성취도), Matching(전공부합도)의 평가요소를 통해 지원학과와 관련된 분야에서 뛰어난 자질이나 재능을 갖춘 자로서 대학수학능력과 발전가능성을 갖추고 자기 주도적으로 지역, 사회, 국가에 이바지할 잠재력을 지닌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2016학년도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방법은 1단계에서는 서류평가 100%(지원서,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로 모집정원의 2~3배수(모집인원 5명 이하 3배수, 6명 이상 2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60%와 면접점수 40%를 합산하여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자료로는 지원서,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를 활용하며, 면접고사는 2:1(입학사정관:지원자) 심층면접으로 실시된다. 면접은 입학사정관이 평가항목에 의거하여 구술 평가를 한다.
2016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PRISM 인재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완화하였으며, 학생부종합전형-지역인재전형,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고른기회대상자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전히 폐지하였다. 또한 면접대상자가 2~3배수로 많지 않아 1단계 정성적인 서류평가가 합격의 당락에 중요한 요소를 차지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충남대학교에서는 수학과·수학교육과·의예과·수의예과를 제외한 자연계열 모집단위에 수학A형을 응시한 인문계열 학생이 지원 가능하여, 일부 인문적인 요소가 높은 모집단위는 전년도에 비하여 성적이 올라갈 수 있으나 여전히 일부 자연계열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이 합격의 당락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

 

▲ 한밭대학교 입학사정관남애니

한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자기주도적 글로벌 창의인재” 라고하는 한밭대학교 인재상에 적합하고, 진정한 꿈과 끼를 지닌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이며, 성적 중심의 한줄 세우기에서 벗어나, 고교교육 과정을 기반으로 성실성, 창조성, 자주성, 사회성 및 진취성을 다면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밭대학교에서는 “산학융합교육의 메카”라는 대학비전 아래, ‘인성과 윤리’,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창조적 문제해결눙력’, ‘글로벌능력’, ‘실무능력’ 이라고 하는 한밭대학교의 핵심역량을 잘 키워나갈 수 있는 잠재성을 평가하고자 합니다.
한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전국 최대 선발  비율(전체 수시모집인원의 65.4%)’ 이며, 다음으로는 ‘제출 서류의 간소화’로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만으로 제출서류를 단순화하였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였습니다.
학생부종합의 평가방법으로는 1단계 서류평가(학생부 70%, 자소서 30% 반영)와 2단계 심층면접 단계로 나누어 진행되며, 학생부 교과영역에서는 성적의 정량평가를 지양하고, 기초학업능력의 여부, 학업성적 향상도를 통한 발전가능성, 전공관련 교과관심도를 통한 입학 후 전공적합도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하며, 학생부 비교과영역에서는 학생부 내용을 성실성,  창조성,  자주성, 사회성, 진취성으로 항목화하여 평가하게 됩니다.
2단계 면접평가는 면접관 3명 vs 면접대상자 3명으로 이루어지고, 발표면접, 토론면접, 개별면접, 기타면접의 절차로 진행되며, 발표면접에서는 학업의지, 열정, 발표력을, 토론면접에서는 논리력, 창의력, 표현력, 인성을, 개별면접에서는 자기주도성, 인성, 잠재능력을 기타면접에서는 전공잠재능력과 전공관심도를 평가하게 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요령으로는, 첫째, 진실한 마음으로 솔직한 내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둘째, 말하고자 하는 바가 뚜렷이 드러나도록, 셋째, 자신의 목표와 경험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것을 당부드리며, 면접 대비요령으로는 첫째, 예의 바르고 자신있게, 둘째, 질문의 요점에 맞게 논리적으로, 셋째, 모의면접으로 면접연습을 평소에, 마지막으로 제출서류를 사전에 충분히 숙지해 둘 것을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

 

▲ 건양대학교 입학사정관김현우

건양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교육정상화의 취지에 부합도록 학교교육에 충실히 임한 인재를 선발하는데 초점을 맞춰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및 비교과와 자기소개서를 통한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수험생의 부담을 유발하는 별도의 포트폴리오나 교사추천서를 요구하지 않으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모집인원은 2015학년도에 208명[건양사람인(人)전형 : 193명]이었으나 2016학년도에는 353명[건양사람인(人)전형 : 219명]으로 확대하였다. 입시전형은 단계별로 진행되며 1단계 서류평가 통과자(모집인원의 3배수) 선별 후 2단계 면접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서류평가 항목은 인성, 잠재력, 기초학업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과별 전공적합성 및 인성을 비중 있게 평가한다. 면접문항은 우리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특히 건양사람인(人)전형은 우리 대학의 대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우리 대학 인재상에 부합하고 꿈과 잠재력을 가진 인재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
 

 

▲ 목원대학교 입학사정관김영준

목원대학교에서 원하는 인재상은 학생중심 교육을 통한 전문인 양성+채플활동, 봉사활동 및 각종 동아리활동 등을 인성 배양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창의적 전문인! 이것이 바로 목원대학교의 인재상이다.
지원자에게는 자신의 꿈과 끼 그리고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원자의 지역, 가정환경, 졸업한 고교의 특성을 종합적이고 심도 있게 평가하여 잠재력과 뚜렷한  목표의식이 있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목원대학교 2016학년도 수시 학생부 종합전형(목원사랑인재)의 전형방법은 1단계에서는
학생부 100%(교과, 비교과) 모집정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50%+면접50%를 선발한다.
면접을 통하여 인성과 창의성을 지닌 꿈, 꾼, 꾀, 끼, 꼴을 갖춘 우수한 인재를 기초학업능력, 잠재력, 인성 등을 통해 선발한다. 학생부종합 전형(목원사랑인재)의 제출서류는 학생부 외 제출서류가 없다.(교사추천서, 자기소개서 폐지)
학생부 교과/비교과 영역 주요 평가내용은 기초학업능력40%(기초수학능력, 전공부합도), 잠재력30%(목표의식, 자기계발), 인성30%(사회성, 봉사정신, 성실성)등을 평가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전형자료로는 학교생활기록부(교과영역, 비교과영역)이며, 면접고사는 심층면접으로 실시된다.
면접은 지원자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학업성적, 목표의식, 자기계발, 사회성, 성실성 등)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대비전략으로는 학교교육과정과 학교생활에 대한 성실함을 바탕으로 기초학업능력, 잠재력, 인성 등을 평가하며, 자신의 진로에 대한 뚜렷한 의지와 목표의식으로 자신의 꿈을 향해 열정적으로 도전하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

 

▲ 배재대학교 입학사정관김종혁

배재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배재대학교 2016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은 ‘지역인재전형’과 ‘SMART배재전형’으로 운영된다. 
지역인재전형의 지원자격은 충청권(대전광역시, 충청남도, 충청북도, 세종특별자치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수험생 본인이 입학부터 졸업까자 해당 지역 고등학교에서 재학하여야 함) 학교생활에 충실한 자이며,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 1부이다. 전형방법은 서류평가 70%, 면접고사 30%를 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한다. 서류평가의 핵심역량은 학업, 인성, 공동체역량이며, 면접고사의 핵심역량은 자신의 꿈과 끼, 비전, 공동체역량이다.
SMART배재전형의 지원자격은 국내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학교생활에 충실하며, 해당모집단위에 대한 관심이 있는 자이다.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 1부, 자기소개서 1부, 교사추천서 1부이며,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평가 100%를 통해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여 2단계에서는 1단계 서류평가 점수를 제로베이스하여 면접고사 10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서류평가의 핵심역량은 학업능력, 인성, 탐구역량이며, 면접고사의 핵심역량은 학업, 인성, 탐구, 진로역량이다.
SMART배재전형의 특징은 첫째, 자기소개서의 경우 대교협 공통문항에 ‘4번 호기심역량’에 대한 문항이 추가되었고, 둘째, 면접 시 ‘대학 진학 후 자신의 목표와 향후계획’에 대한 3분 발표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2016학년도부터 대교협 공통양식의 교사추천서가 추가되었다.

------------------------------------------------------------------------------

 

▲ 한남대학교 입학사정관김겸훈

한남대학교의 2016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은 한남인재전형·지역인재전형 등 5개 전형과 간호학과 등 39개 전공영역에서 843명을 선발한다. 선발절차는 1단계에서 서류종합평가로 5배수의 면접대상자를 가려내고 2단계인 심층면접성적 40%와 1단계성적 60%를 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한다.
서류종합평가(1단계)의 평가항목인 학업성취도, 전공적합성 및 인성은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영역과 비교과영역 그리고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종합적 맥락적으로 검토하여 평가한다.
심층면접(2단계)은 당일 주어지는 제시문을 읽고 15분간 준비한 후 의견발표와 질의응답 그리고 서류내용을 확인하는 질문 순으로 10분간 진행되며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역량을 평가한다.
우리가 찾고 있는 지원원자는 성실하게 고교생활을 한 학생으로서 우리 대학의 교육 여건과 수준에 적합하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할 사람이다. 바람직한 준비방법은 우선 자기소개서 작성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의 ‘꿈과 끼’를 연계한 진로와 전공을 탐색하는 과정을 거쳐야한다. 이런 노력을 통해 서류와 면접에서 자연스럽게 전공에 대한 자기 확신과 미래비전을 가지고 실현하려는 구체적 의지와 발전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으면 충분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굿모닝충청(일반주간신문)
  • 대전광역시 서구 신갈마로 75-6 3층
  • 대표전화 : 042-389-0080
  • 팩스 : 042-389-008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광석
  • 법인명 : 굿모닝충청
  • 제호 : 굿모닝충청
  • 등록번호 : 대전 다 01283
  • 등록일 : 2012-07-01
  • 발행일 : 2012-07-01
  • 발행인 : 송광석
  • 편집인 : 김갑수
  • 창간일 : 2012년 7월 1일
  • 굿모닝충청(인터넷신문)
  • 대전광역시 서구 신갈마로 75-6 3층
  • 대표전화 : 042-389-0087
  • 팩스 : 042-389-008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광석
  • 법인명 : 굿모닝충청
  • 제호 : 굿모닝충청
  • 등록번호 : 대전 아00326
  • 등록일 : 2019-02-26
  • 발행인 : 송광석
  • 편집인 : 김갑수
  • 굿모닝충청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굿모닝충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mcc@goodmorningcc.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