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17.7.27 목 22:41

    굿모닝충청

    상단여백
    HOME 뉴스플러스 정치
    ‘찬핵’ 선동하는 보수 언론

    [굿모닝충청=서울 정문영 기자]  ‘찬핵’ 선동하는 보수 언론들

    문재인 정부의 ‘탈핵 선언’에 맞서는 보수 언론의 저항이 만만찮다. 언론의 사명 중 가장 중요한 공정성을 상실한 지는 이미 오래고, 사실 왜곡에 아전인수적 견강부회를 일삼는 등 ‘찬핵’의 여론 선동에 앞장서고 있어 그 배경에 의구심을 낳고 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약칭 민언련)은 16일 최근 한수원 이사회가 신고리 원전 5-6호기 일시 중단을 의결한 것을 ‘군사작전’에 비유하며 전방위적인 ‘찬핵’ 여론전에 돌입했다는 방송 모니터 결과를 제시했다. 앞서 지난 12일 “현 정부의 ‘탈핵 기조’가 세계적 흐름과 정반대로 가고 있다”면서 보수 신문이 물꼬를 튼 데 이어 방송까지 합세해 공격에 나서고 있는 양상이다.

    모니터 결과, 14일 TV조선은 “‘찬핵’에 유리한 통계와 사례들만 발췌하여 만들어낸 거짓 선동에 가까웠다”고 민언련측이 밝혔다. 이날 TV조선은 세계원자력협회(WNA) 보고서를 인용, “핵 발전이 세계적인 추세”라는 주장을 폈다.

    특히 TV조선의 전원책 앵커는 이날 ‘종합뉴스 9’에서 “한수원 본사가 아닌 경주시내 호텔에서 기습적으로 이사회를 연 것은 비겁하다. 모처럼 과거의 군사작전을 다시 보는 것 같아 착잡했다”라고 비난을 퍼부었다. ‘군사작전’이라는 자극적인 표현까지 꺼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쟁점별로 반박했다. TV조선과는 달리, WNA 보고서 내용을 팩트 그 자체로 인용해 합리적 논거로 삼았다.

    먼저 “한수원의 결정은 신고리 5·6호기의 ‘백지화’가 아니라, 공론화 절차를 위한 ‘일시 중단’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WNA에 따르면, 전세계 발전량 중 원전비중은 1996년 17%를 정점으로 하락해 2014년은 10.6%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OECD 국가들 중 독일, 스위스, 이탈리아는 탈원전을 결정했고, 프랑스도 2025년까지 원전비중을 50%로 축소키로 결정했다”며 “원전비중을 확대하거나 건설을 확대하는 나라들은 중국, 인도, 파키스탄 등 개발도상국”이라고 설명했다.

    민언련측은 “이처럼 세계적 추세는 원전 확대가 아니라, ‘탈핵’으로 가고 있는 데도 보수 언론은 ‘찬핵’에 유리한 통계와 사례들만 발췌하여 거짓 선동에 가까운 보도만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보수 언론이 이토록 ‘탈핵’에 과민반응을 보이며 ‘찬핵’에 목을 매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를 “원전 관련 이익집단과 보수 언론의 기사 매매에서 비롯됐다”고 분석한 한 언론의 과거 보도가 뒤늦게 새삼 회자되고 있다.

    지난 2014년 뉴스타파의 보도다. 이 매체는 “주류 신문사들이 원전 이익집단의 돈을 받고 기사를 매매하는 형태가 구체적으로 확인됐다"면서 "조선일보 등은 원자력문화재단으로부터 거액의 돈을 받고 특집기사부터 인터뷰, 동정 기사를 실었다”고 밝혔다. ‘기사 1건에 천만원…핵 마피아에 기생하는 신문’이라는 제목의 기사로 말이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2014년 기준으로 원자력 이익집단의 홍보, 광고 예산을 분석한 결과 한국수력원자력 100억원, 원자력문화재단 56억원에 5개 유관 기관의 홍보 예산이 205억원에 달했다”면서 “이는 바로 국민들이 낸 전기료나 세금에서 나온 돈”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국민통합위원장은 “조선일보를 비롯한 보수 언론들이 왜 ‘탈원전’을 그렇게 반대하는지 알만 하다”면서 “엄청난 액수가 오가는 이권을 쉽게 포기할 수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문영 기자  polo876@goodmorningcc.com

    <저작권자 © 굿모닝충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문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