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18.1.22 월 18:14

    굿모닝충청

    상단여백
    HOME 뉴스플러스 문화 청년들이 꿈꾸는 ‘문화도시 천안’
    [청년들이 꿈꾸는 ‘문화도시 천안’] 미술시장이 손 안으로… 아트스토어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
    • 홍덕현 아트스토어 대표
    • 승인 2017.12.19 05:00
    • 댓글 0

    [굿모닝충청 홍덕현 아트스토어 대표] 4차 산업혁명 열풍이 불면서 새로운 직업이 생기는 동시에 기존의 직업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발전하면서 예술산업에 대한 예측과 전망은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 예술가 직종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다. 두 번째 일자리를 기계가 대체하는 환경 속에서도 인간의 창작의 고뇌가 있는 “예술가” 라는 직업군은 기계가 대체하기 힘들다. 필자는 후자에 대한 주장을 지지하는 사람이다.


    4차 산업 혁명이 우리의 생활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문화예술 분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다양한 예측과 주장이 나오고 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기술이 예술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3D 프린터가 명화, 조각품을 원작과 100% 일치하게 복사할 수 있는가‘ 등에 관심들이 있다. 예술가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 무관심하고 예술산업 자체가 가진 일부 특성 중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트렌드에 적응하는 것이 느린 특성이 있으므로 4차 산업혁명은 예술분야에 있어 매우 위협적이라는 예측이 많은데 필자는 예술에 있어 4차 산업 혁명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물론 4차 산업혁명 떄문에 그림을 그리던 작가들의 작품을 인공지능의 그림이 대체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오프라인 공연 참여 문화로부터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을 홣용한 공연으로 관객이 분산되어 예술가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위험 현상은 긴장해야 되는 일이다. 경쟁력이 없는 기술이나 사람이 시장에서 밀려나는 것은 자유시장 경제 구조에서 항상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이다. 예술가들도 이러한 환경에 긴장하고 변화하여 그들 앞에 놓여있는 새로운 기술과 기회를 이용하는 일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아트스토어는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오는 기술과 기회를 이용하여 예술가들에게 미술작품 전시 및 판매에서 발생하는 한정된 물리적 공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4차 산업혁명 기술인 증강현실(AR) 콘텐츠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해결 하였다. 이어 특허 진행을 지난 8월달부터 진행을 하여 안정적인 기술 평가요소와 예술가들이 기술적인 측면을 공부하지 않아도 쉽게 이용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착한 기술이다. 이러한 기술이 충청남도 천안에서 생겨 문화도시 천안을 구축하는 것에 많은 도움과 전국에 있는 예술가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홍덕현 아트스토어 대표  00-01-02@goodmornongcc.com

    <저작권자 © 굿모닝충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