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18.7.22 일 23:30

    굿모닝충청

    상단여백
    HOME 뉴스플러스 문화 청년들이 꿈꾸는 ‘문화도시 천안’
    [청년들이 꿈꾸는 ‘문화도시 천안’] “청년들의 원도심 야간투어, 오빠랑 동네 한바퀴”
    • 최광운 청년협동조합 천안청년들 대표
    • 승인 2017.12.18 11:11
    • 댓글 0

    [굿모닝충청 최광운 청년협동조합 천안청년들 대표] 

    천안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
    사람들은 ‘호두과자’ 나 ‘천안삼거리’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천안하면 떠오르는 관광지는? 라는 질문을 하면 사람들은 보통 머뭇거리기 마련이다. 천안은 사실 관광이라는 콘텐츠와의 접점을 찾기가 쉽지 않은 지역이다.

    천안시청 관련부서에서도 관광코스 개발이나 콘텐츠 개발에는 부족한 모습이 많이 보인다는 의견이 많다. 천안시에서 운영하는 천안시티투어버스의 경우에는 주 3회 운영되지만 정상운영이 되는 날은 많지 않다.

    그나마 오전에 1회 출발 후에는 더 이상 이용 할 수 없는 구조라서 그 한계가 분명해 보인다. 10명 이상의 사람들이 모이지 않으면 운영되지 않는다. 사실 한명의 관광객이 다른 관광객들을 불러오는 시작점인데도 개개인의 영향력의 중요성에 대해서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한 가지를 더하면 천안시 문화관광과는 평택미군이전관련해서 관광전략을 세우면서 많은 기획을 제안했다. 그러나 가장 기본이 되는 안내판 인터내셔널 작업조차 이뤄지지 않은 것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앞선다. 

    천안시가 하루 빨리 문화관광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인지하고 그것에 큰 기반이 되어줄 지역의 전문가들과 소통하는 구조를 만들어 가면 좋겠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지역의 가능성을 발굴하고 컨텐츠화해 사람들을 찾아오게 만들려는 노력들이 있다. 그중 오늘은 청년협동조합 천안청년들이 운영하고 있는 원도심 투어인 ‘오빠랑 동네한바퀴’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사실 오빠랑 동네 한바퀴 프로그램은 2015년부터 이뤄진 2년차가 된 투어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누적 참여인원이 3000명이 넘을 정도로 잘 진행되고 있다. 천안역 원도심의 여러 공간을 소개해 청년 상인들에게는 매출 향상 까지 도모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청년협동조합 천안청년들이 이렇게 투어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좋은 공간들이 처음 원도심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는 찾기 힘든 공간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청년상점을 이어 주고, 서로 소통하는 구조를 만들어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그렇지만 낮에만 운영되던 이 투어프로그램은 기존 천안시민들이 참여하기가 힘들다는 지적이 있었다. 퇴근 후에도 원도심의 매력을 소개하고 느낄 수 있는 야간 투어 프로램을 운영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다.

    공주대학교 원도심 투어기획팀은 ‘도시락’의 제안을 받고, 지난 17일에 처음으로 시행되게 됐다. 첫 투어인데도 불구하고 15명의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했다.  사실 원도심이라는 공간을 여러번 방문했던 참여자들은 “과연 이 공간에서의 투어가 어떤 재미가 있을까”라고  의문도 가지기도 했다.

    원도심 투어는 천안 원도심 도시재생 사업의 배경과 역사에 대한 설명을 듣는 것으로 시작한다. 예정된 시간이 2시간 정도인데 첫 투어에 참여한 관괭객 대부분이 아쉬움을 표현할 정도로 호응이 좋았다.

    거리에 이야기를 담아 투어 프로그램을 기획했기 때문에 2시간이 짧게 느껴질 수 밖에 없었다는 평가다. 누군가는 “천안 원도심에 무슨 관광자원이 있나”라고 평가절하했다.하지만 청년들은 그 공간에서 이야기를 발굴하고 이쁘게 포장해서 매력적인 관광 상품을 내놓았다.

    천안의 관광 가능성이 어둡지만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청년협동조합 천안청년들과 공주대학교 도시락팀은 조금 더 프로그램을 개발할 생각이다.더 많은 사람들이 투어 프로그램을 통해서 천안역 원도심을 찾고, 그 매력을 느끼기를 바란다.

     

    투어프로그램 코스
    1. 청년협동조합 천안청년들 사무실 집합 (천안원도심 도시재생사업 및 현재 진행사항 설명)
    2. 아트큐브136
    3. 천안청년들거리 (노마드,느긋,날개꽃,공방반)
    4. 인더갤러리
    5. 대흥문화동 명동거리
    6. 오룡지하차도 공원
    7. 빈티지구제거리
    8. 허송세월, 마스책방
    9. 중앙시장 야시장
    10. 남산공원
    11. 청년상인거리 (5UP/6UP)
    12. 천안청년몰 (흥흥발전소)
    13. 천안역전시장 야시장
    [이번 프로젝트는 충남문화산업진흥의 후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문의 및 관련사이트
    http://blog.naver.com/basement01 “천안청년들 블로그”
    카카오톡 문의 : 아이디 ckw0901

     

    최광운 청년협동조합 천안청년들 대표  jncom15@goodmorningcc.com

    <저작권자 © 굿모닝충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