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공작 사건, “’공작’ 운운하는 자, 그 ‘공작’에 훅 간다”
댓글공작 사건, “’공작’ 운운하는 자, 그 ‘공작’에 훅 간다”
  • 정문영 기자
  • 승인 2018.04.14 19:5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월 1일 방송된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 화면 캡처>

[굿모닝충청=서울 정문영 기자]  평창 올림픽대회 전 남북단일팀 논란이 일었을 당시, ‘드루킹’이라는 파워 블로거가 더불어민주당 당원들과 함께 네이버 등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문재인 정부 비방 댓글을 달고 추천수 조작을 주도한 것으로 확인돼 충격을 주고 있다.

민주당 박범계 대변인은, 그러나 14일 브리핑에서 “댓글 조작을 한 시기와 양에 있어서도 국정원, 기무사, 군 사이버사령부, 경찰이 총동원된 댓글 조작과는 차원이 다르다”며 “개인의 일탈행위와 국가기관의 범죄행위를 동일선상에서 비교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라고 주장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공적 기관을 동원해 조직적으로 범죄행위를 벌인 경우와는 본질적으로 다르게, 개인의 일탈행위라는 점에서 차원이 다르다"라는 식의 논리를 펴고 있는 것이다.

물론 보다 면밀한 조사가 더 필요하겠지만, 현재까지 표면상 드러난 상황으로 볼 때, 민주당 측의 조직적인 개입 사실 여부를 떠나 드루킹 주도의 댓글조작 범죄에 2명의 민주당 권리당원이 포함된 것이 사실로 확인됐다는 점에서, 민주당에 대한 비판과 책임은 피할 수 없게 됐다.

이런 가운데 박훈 변호사는 “나는 드루킹과 김어준이 어떤 식으로든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한다”며 “김어준이 드루킹에 속아서 그리했는지 모르겠지만, 모든 것들이 1월에 일사분란하게 이루어졌다”고 김어준에 대한 의혹을 감추지 않았다.

그리고는 “결국 네이버에 대한 의심이 ‘광기’를 불러일으키며, 이 사건은 점점 더 커져 나가고 있다”라며, 자신이 진행하는 SBS <김어준의 블랙하우스>를 통해 ‘댓글공작’ 메카니즘과 매크로 프로그램의 조작 시범까지 벌인 김어준을 물고늘어졌다.

바른미래당 이준석 노원구병 당협위원장은 “팟캐스트에서 끼리끼리 하던 행동을 지상파에서 하면, 당연히 그에 따른 책임을 져야 한다”며 “선동도 큰 선동에는 큰 책임이 따르는 것”이라고 책임론을 꺼냈다.

그리고는 지난해 12월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이거 전부 댓글 부대가 단 댓글이다. 댓글을 달 때 위에서 지시를 받아서 했다..."라고 주장한 김어준의 발언을 떠올렸다.

시사평론가 김수민 씨는 “처음 검거 때는 프락치라고 우기더니, '드루킹' 이름이 나오자 '친문이 아니다' '친안희정이다'라느니 하는 댓글이 판을 친다”며 “’저런 짓을 하면 안 된다’는 말 한마디 하기가 왜 그리 어려운 것이냐?”라고, 문재인 대통령 극성 지지층인 이른바 ‘문빠들’을 비판했다.

그는 이어 “인터넷 댓글로 정치의 판도가 바뀌는 정도는, 댓글을 열심히 다는 이들의 예측과 기대를 한참 밑돈다”며 “댓글로써 많이 바뀌는 건, 아마 거기에 매달리는 사람 스스로의 심리일 것”이라고 댓글공작의 한계를 지적했다.

한편 이번 댓글공작 사건의 경위는, 지난 1월 17일 ‘정부가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남북 공동입장과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에 합의했다’는 기사가 네이버에 올라오자, 이 기사에 정부 결정을 비방하는 댓글 4만 개 넘는 추천을 받아 맨 위에 노출됐었다.

SBS는 2월 1일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에서 매크로 조작 시범을 통해, 댓글의 추천 수가 조작됐다는 의혹을 제기,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고, 조사 결과 댓글 추천 수가 김 모 씨(48세) 등 3명에 의해 조작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조작을 주도한 김 씨는 '드루킹'이라는 아이디를 쓰며, 문 대통령 지지 글을 자주 올린 파워 블로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8-04-17 18:38:57
김어준한테 열등감 느껴 까고픈건 알겠는데.. 박훈 저거는 좀 빼놓고 쓰면 안될까 오히려 신뢰가 떨어지는 기사가 된다고요

투원 2018-04-16 07:43:08
김어준이 두려운 개레기들의 발악

고기요정 2018-04-15 01:27:48
김어준이 무섭긴 하구나.. 이래봐야 이름값만 올라간다 무식한 언론

트로팡 2018-04-15 00:43:41
김어준 김경수 가 그리 무섭더냐?더러운 놈들아.기자야 너도 정신차려라!

적폐청산 2018-04-14 21:57:26
참 적폐들에게 김어준은 불편한가봐 그렇게 음모론이라고 했지만
이명박 감옥 가는데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한게 김어준이지
거기다 이제 공중파까지 나오니 얼마나 부들부들 거릴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