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D. 2018.8.16 목 17:53

    굿모닝충청

    상단여백
    HOME 뉴스플러스 교육
    [박기철의 대입·진로 컨설팅] 소프트웨어학과 전형방법 알아보기

    박기철
    한진연입시전략 연구소 대표
    건국대 미래지식교육원 외래교수

    [굿모닝충청 박기철 한진연 입시전략연구소 대표] 요즘 s/w 특기자전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수상실적이 꼭 필요한지, 학교활동을 해야 되는지, 그리고 수능준비를 해야만 하는지 여러 가지로 물어보는 분들이 계십니다. 학교마다 선발방식이 다양해서 성균관대학교 입학전형을 통해 선발방법 및 준비전략을 잠시 소개드리겠습니다.

    또한 희망대학교 입학요강 보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하는 것이니 참조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1. 성균관대학은 소프트웨어학과 선발을 학생부종합(그중에서도 글로벌인재, 고른기회)과 논술, 그리고 실기위주(소프트웨어과학인재전형) 이렇게 3가지로 선발하고 있음을 알수있습니다.
    글로벌인재전형40명, 고른기회전형5명, 논술25명, 소프트웨어과학인재전형60명을 선발합니다.

    2. 글로벌인재와 소프트웨어과학인재 전형은 서류100%전형으로 이루어집니다.
    면접과 실기 그리고 수능최저가 없습니다.

    서류는 글로벌인재는 학생부,자소서,추천서가 필요하며 과학인재전형은 여기에 증빙서류가 첨가됩니다. 추천서와 증빙서류 제출은 의무는 아니지만 좋은 평가를 내기 위해서는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외부수상이 없는 학생일지라도 경쟁력이 있다면 도전해볼만 합니다.

    참고로 외부입상 및 자격에 대해서 국민대학교는 제출이 필수인 반면 경북대학교는 선택사항이며 제출자에 대해서는 우대를 하는 방식입니다.

    혹시나 외부대회 입상성적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오해를 하고 계신다면 희망대학 입학요강을 통해서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3. 논술 전형은 수능최저가 들어가 있습니다.
    국어가 없이 수학(가) 과탐(1개과목) 등급합 3이내 및 영어2등급, 한국사4등급이내입니다. 즉 4

    과목을 필수 응시해야 하며 등급수준이 그리 높은 편이 아닙니다.

    논술 시험범위를 살펴보면 과학과목이 들어가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화생 과목중에서 한과목을 지금부터라도 확실히 공부해야 겠습니다.

    4. 과학인재전형에서 제출하는 증빙자료에 대한 설명입니다.
    선택사항으로 되어 있지만 제출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학생의 활동자료들을 미리 챙겨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5. 제출하게 되는 추천서 및 증빙자료 상세자료는 따로 홈페이지에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추천서는 대교협 공통서식으로 단순 객관식도 있지만 서술식도 있기 때문에 학생을 가장 잘 아는 분이 필요로 합니다. 평소 동아리담당이나 수학, 과학, 기술정보 선생님과의 친밀도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현재 대학입시 공론화 과정에서 교사추천서폐지가 논의중입니다.

    혹시라도 교사추천서가 페지된다면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증빙자료, 면접등이 더 중요하게 될 것은 당연하겠지요. 다만 뒤늦게 준비하게 되어 우수성을 입증하기에 서류가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조금 아쉬운 면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증빙자료가 학생부 기재여부를 따지는 만큼 외부활동도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글로벌인재 전형을 위해서도 학교활동에 많은 참여가 필요합니다.

    이와같이 성균관대학교는 소프트웨아학과는 학종/논술/과학인재전형 3가지 방식으로 소프트웨어학과를 준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외부수상대회뿐만 아니라 교내활동과 더불어 정시준비도 같이 해야만 논술시험의 수능최저를 잡을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희망하는 대학교 입학요강을 위와 같이 살펴봄으로써 그 대학이 특기자전형으로만 선발하는지 아니면 학생부종합이나 논술로도 선발하는지를 면밀히 살펴보아야 제대로 된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박기철  new2291@naver.com

    <저작권자 © 굿모닝충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많이 본 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