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장녹취파일] 혜화역 시위 “문재인 재기해”…패륜적 구호와 심각성
    [현장녹취파일] 혜화역 시위 “문재인 재기해”…패륜적 구호와 심각성
    • 정문영 기자
    • 승인 2018.07.08 11:08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굿모닝충청=서울 정문영 기자]  7일 열린 서울 혜화역 시위에서는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한 ‘패륜적’ 구호가 터져 나왔다.

    시위 참가자들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 재기하라’라는 구호로 문 대통령을 향해 분노를 드러냈다. 연단에서 마이크를 잡은 주도자들이 “저희는 합법적인 퍼포먼스를 통해 여성들의 분노를 표출하고 대통령의 문제된 발언을 폭로하게 되었다”며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저희가 말하는 ’제기해‘는 사전적 의미다. 문재인 대통령도 제기하십시오”라고 말했다.

    이에 참가자들이 “제기해, 제기해”라는 구호를 큰 소리로 내질렀다. 이들은 “(여성을 챙기는)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표방, 표를 가져가 당선된 문 대통령은 여성을 더 이상 실망시키지 마라”고 외쳤다.

    마이크를 잡은 진행자의 말로는, 이들이 내지른 구호가 '제기해'인지 '재기해'인지는 발음상 아리송하다. 그러나 페미니스트를 자처하는 이들이 상투적으로 쓰는 애드립 중에 '재기해'라는 용어가 있다는 점에서 '제기해'라는 주장은 비겁한 변명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 시위 현장 곳곳에는 성적인 조롱과 함께 자극적인 문구들이 적힌 피켓들로 넘쳐났다.

    당연하게도 이를 바라보는 불편한 시선은 적지 않다. 박진성 시인은 8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2018년 7월 7일 혜화역 시위가 ‘메갈들 쇠락의 시작’으로 기록될 거라는 데에 나의 손모가지를 건다”며 극한 분노를 표출했다.

    그는 특히 “’백래시’를 멈춰라. '모든 반대는 백래시'라고 단정하는 그 백래시를 멈추라”고 호통쳤다. ‘백래시(backlash)’란 사회적 변화 등에 대한 대중의 반발을 뜻하는 말이다.

    그는 “내가 이해하는 백래시는 역사적으로 '옳은 방향'으로 전진할 때 반대 세력의 부당한 행위를 지칭할 때 쓴다”며 “다양성에 대한 존중 없이는 어떠한 운동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역사학자 전우용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진행자는 오히려 ‘문제를 제기해’라는 뜻이라며 사실을 호도했다”며 “갈등 표출방식이 너무 패륜적인 것이 더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여성들에게 ‘자살’로 속죄해야 할 만큼 큰 죄를 지었냐”고 묻고는, “’문재인 재기해’는 젠더 이전에, 인간으로서 용납해선 안 되는 말이었다”고 꾸짖었다.

    한 누리꾼은 “’재기해’라는 말을 쓰는 이들은 페미니스트도 뭐도 아니다. 그냥 미친 사람”이라며 “죽은 이에 대한 모욕이며, 산 자에 대한 저주와 다름 없다”고 ‘비정상’으로 몰아쳤다.

    한편 '재기해'라는 부정적인 애드립은 남성인권운동가였던 故 성재기 씨가 한강에 투신자살한 것을 조롱하는 데서 시작된 말로, '너도 성재기처럼 자살하라'라는 뜻을 담고 있다. 극단적 페미니즘을 주장하는 '메갈'이나 '워마드' 등 여성들이 그를 타도대상으로 인식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 혜화역 시위 중 ‘문재인 재기해’ 음성 녹취파일
    https://youtu.be/QtpsoIXkpyE?t=10/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왜자꾸 2018-08-20 23:23:09
    왜자꾸 남자만 평등하다고해 남자로 태어나서 불이익 많아 서로 이해해야지 남자도 군대에서 2년동안 노가다 뛰다가 왔는데 데이트비 남자들이 내고 여자들 해외여행 가잖아 나는 남자라서 구직도 못했어 여자만 뽑아서 여자만 뽑아가더라 난 그래도 밉지 않아 화장을 하건 웃통을 까던 너희들 맘대로 하고 다녀 차타고 싶으면 니네가 사 구두신어놓고 덥다고 대중교통 싫다하고 모텔비 여자가 내는거 봤냐? 남자가 쪼잔하다고해 성적 수치심 여자라서 있을수 있는데 넌 남자잖아 참아야지 이소리 아직도 한다 남자가 그런건 할줄알아야지 남성부도 만들어라

    에휴 ... 2018-07-16 10:32:59
    여성은 매번 "약자다","불공평하다" 등의 이야기를하면서 진짜 이상한 소리를 하는데 아니 솔직하게 말하면 여자라서 받는 혜택도 있는데 진짜 공평을 원하면 그런 혜택부터 없에야 하는거 아닌가? 여성만을 위한 혜택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혜택으로 바꾸던가 지들은 뭐하나 포기할 생각도 없으면서 왜 들어만 달라고하는지..그리고 막상 남자랑 여자랑 평등해졌다고 보자 그럼 여자한테 짐좀 옮기라고하면 힘들다고 않할꺼잖아? 육체적 차이라고 변명을 하기도 할 수 있는데 니들이 그렇게 생각하는 순간 부터 남자한테는 불평등해지는거야

    견우 2018-07-09 07:03:11
    집회에서 남자경찰까지 한남x이라며 외치며 비하하고 못믿고 있으니 남자가 군대가는것처럼. 여성은 같은 시기에 2년제 의무경찰제로 공공화장실을 24시간 불침번근무와 여성관련강력범죄를 전담하라!!
    그리고 여성은 사회적 약자가 아닙니다~
    국가에선 성평등을 위해 여성가족부를 가족부로 명칭을 바꿔야하며 정책또한 개선해야한다!!! 정치인들은 남성여성을 유권자의 숫자로만 보지말고 국민으로 잘살수있도록 평등하게 정치를 펼쳐라!!!

    진실 2018-07-08 22:07:03
    기자님 너무도 진실하고 공정한 보도에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참언론인으로써의 기자님의 보도를 기다리겠습니다.

    공정 2018-07-08 18:26:35
    기자님 공정한 기사 감사합니다. 요즘 다른 언론사에서 쓴 기사 보면 왜곡하고 숨기고 그래서 답답하고 슬프고 측은했는데 이 기사를 보니 10년 묵은게 쑥 하고 내려가는 시원한 느낌이었습니다. 사실대로 써주신 용기가 정말 보기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