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 손잡고 약초 탐사 떠나요"

한의학연 현장체험프로그램 KIOM 본초탐사대 실시

2014-08-12     최재근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최승훈, KIOM, www.kiom.re.kr, 이하 한의학연)은 12일 초등학생 및 학부모 6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3회 KIOM 본초탐사대를 개최했다. 이번 본초탐사대는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가 후원했다.

지난 2012년 여름방학에 처음 시작돼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KIOM 본초탐사대는 한의학에 관심 있는 초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직접 약용식물을 둘러보며 본초 전문가로부터 관련된 약초설화를 통해 그 유래를 배우는 한의학연 대표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들은 연구원에서 본초전문가로부터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약용식물에 대해 학습하고, 연구원 내 향약표본관·한의학역사박물관·한의과학관 등을 둘러봤다.

이후 조별로 현장으로 이동해 전문가와 함께 둘레길(대전 화봉산)을 걸으며 약용식물을 직접 둘러보는 본초 현장을 탐사했다.

참가자에게는 기념모자, 배낭을 비롯한 각종 기념품이 지급됐으며, 현장탐사까지 모두 마친 참가자에게는 한의학연 원장으로부터 수료증이 수여됐다.

최승훈 원장은 “KIOM 본초탐사대는 여름방학을 맞이해 어린이 및 학부모들이 함께 놀면서 배울 수 있도록 기획된 한의학연 대표 에듀테인먼트 프로그램이다”라며 “한의학연은 9월에 개최될 전국 어린이 한의학 퀴즈대회인 ‘찾아라! 어린이 허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에게 체험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