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의회 "터미널 이전, 시 전체에 큰 파급력"

"갈등 요인 해소하고 시민 의견 최대한 수렴"…지난 28일 집행부에 공문으로 전달

2019-05-30     김갑수 기자
충남

[굿모닝충청 서산=김갑수 기자] 충남 서산시의회(의장 임재관)가 공용버스터미널(터미널) 이전 여부에 대해 다소 원론적인 입장을 시 집행부에 전달한 것으로 30일 확인됐다.

찬성이냐 반대냐를 떠나, 갈등 요인을 해소하고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달라는 주문을 한 것인데, 딱히 어느 방향을 정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맹정호 시장을 비롯한 집행부의 고민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30일 양측에 따르면 시는 지난 7일 “터미널 이전 여부에 대한 의견을 5월 말까지 제시해 줄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시의회에 발송했다.

이어 13일 열린 시의회 정책간담회에서 터미널 이전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여론수렴 절차 등을 설명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시의회는 13명 의원 전원에게 개별적으로 의견을 물었고, 이를 취합해 A4지 1장 분량으로 정리해 28일 공문으로 시 관련 부서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으로 시의회는 “수석지구 도시개발사업과 병행해 추진하는 터미널 이전은 단순히 터미널 건물을 옮기는 것이 아닌, 주변의 거대 상권이동을 포함해 시 전체에 큰 파급력을 가진 사안”이라며 “찬반 의견이 첨예한 만큼 결정 과정에 이해관계자들과 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이 최대한 공감할 수 있는 타당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진행할 것 ▲의견수렴 시 이해관계인 외에 터미널과 주변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의견도 들을 것 ▲결정 과정과 그 이후 발생할 시민들의 양분된 의견과 갈등을 봉합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고민할 것 ▲터미널 이전 여부를 떠나 현재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편의시설, 치안, 위생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처럼

이처럼 시의회가 원론적인 의견 개진에 그친 것은 양측의 의견이 팽팽한 만큼 어느 한 쪽의 손을 들어줄 순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동시에 6월 3일 이 문제에 대한 끝장토론 방식의 시민토론회가 예정돼 있는 만큼, 여론형성에 대한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속내도 깔린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와 관련 임재관 의장은 <굿모닝충청>과의 통화에서 “시의회는 정책 결정 기관이 아닌 시민의 대리 기관인 만큼 (터미널 이전에 대해) 찬반 입장을 밝힐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갈등 요인 해소와 함께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결정할 것을 주문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임 의장은 또 “(의원들) 개개인의 의견이 있을 순 있겠지만 우리는 (시 전체를 생각해야 하는) 공인”이라고 덧붙였다.

시 관계자는 “시의회의 의견이 접수된 만큼 터미널 이전 여부 결정에 참고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