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학부모·지역주민에 '학교협동조합 이해' 연수 실시

10일 오후 세종예고에서 진행....학교협동조합 예비학교 운영 계획 밝히기도

2019-06-11     지유석
세종시교육청은

[굿모닝충청 지유석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10일 오후 세종예술고등학교에서 교직원·학부모·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학교협동조합)의 이해'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협동조합 사전 준비와 운영 절차를 이해하고 학교에서 활용하고 실현가능한 사례 공유와 기반 조성을 위해 진행된 행사로, 김경래 경기도교육청 장학사가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주제로 강연했다.

김 장학사는 이번 강연에서 학교·학부모·지역사회의 연계를 강조했다. 이어 학교협동조합 활동의 실제 사례를 통해 삶 속에서의 교육,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학생, 더불어 성장하는 학부모와 지역사회를 소개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 연수와 함께 학교·학부모·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설명회와 관내 희망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협동조합예비학교를 운영할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우리교육청 교육의 목표인 민주시민양성은 삶 속에서 시작되어야 한다”라면서 “우리 아이들이 교과서만의 ‘앎’에서 벗어나서 앎과 삶을 연계하여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학부모·지역사회의 협력을 당부하며 학교협동조합과 같은 일상에서의 교육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