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조한기 "북한에 원전 건설? 금시초문"

페이스북 통해 당시 상황 전해…"검찰이 던진 고깃덩어리", "악의적 왜곡" 발끈

2021-01-31     김갑수 기자
김종인

[굿모닝충청 김갑수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문재인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건설하려 했다며 의혹을 제기해 파문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1기 참모진으로 근무했던 충남지역 여권 인사들이 잇따라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먼저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은 최근 페이스북에 ‘야당의 북풍 기도! 적벽의 남동풍이 될 것이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문재인 정부 청와대 첫 대변인으로 2018년 2월 2일까지 근무했다”며 “(대통령의 당부에 따라) 거의 모든 회의에 참석했고, 손가락에서 피가 날 정도로 수첩에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로 인해 청와대 출입기자들로부터 “먼 훗날 대변인이 이 시기를 책으로 쓴다면 제목을 ‘대변인 수첩은 혈서’라고 붙이면 되겠네요”라는 말까지 들었다는 것이다.

박 전 대변인은 특히 “제가 근무했던 그 중요한 시기에 저는 ‘북한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이야기를 꿈에서도 들어본 적이 없다. 현재는 국회의원인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나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의 말과 일맥상통하는 경험적 증언”이라며 “저는 이 두 분 보다 훨씬 더 많은 회의에 참석했고 기록했던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변인은 월성 원전 공소장의 내용이 특정 언론에게 전해진 것과 관련 “검찰에 의해 고의적으로 유출됐을 가능성을 의심하는 게 합리적일 것”이라며 “야당은 검찰이 던져준 고깃덩어리가 뜨거운지도 모르고 덥석 물었다가 이가 몽땅 빠지는 위험을 감수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경고했다.

2018년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청와대에 있었던 조한기 전 의전비서관도 페이스북을 통해 “처음부터 끝까지 실무 준비를 했고, 그해 9.19 평양 정상회담 때는 부속비서관으로 잠자는 시간을 빼고는 대통령과 함께 했다”며 “북한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논의는 어디에서도 없었다”고 확인했다.

2018년

그는 또 “당시 <한국경제>, <중앙일보>, <신동아> 같은 보수언론이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자는 적극적인 주장을 해 놀란 기억은 있다”며 “비슷한 주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 때도 있었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통일대박’을 외쳤을 때도 우후죽순으로 비슷한 주장들이 나온 바 있다”고 회고했다.

<조선일보>가 29일자 기사를 통해 판문점 도보다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발전소 USB를 건넸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서도 조 전 비서관은 “거짓이다. 두 정상이 물밑 거래를 했을 것이라 은연 중 연상시키는 악의적 왜곡”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조 전 비서관은 “당시 의전비서관이었던 나와 북의 김창선 부장이 함께 현장에 있었다”며 “전 세계에 생중계된 장면을 이리 왜곡할 수 있다니, 기가 찰 뿐”이라고 개탄했다.

한편 김종인 위원장은 지난 29일 월성 원전 1호기 공소장 관련 입장문을 내고 “우리 원전을 조기폐쇄하고 북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며 “원전게이트를 넘어 충격적인 이적행위”라고 강력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