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하반기 중 온라인 시스템 '온생각' 보급

학생 학습결손 해소와 문해력 향상 지원 시중 초‧중등 교과서 361권 기반 사고 도구어 1387개 추출해 수준별 분류

2023-06-02     이종현 기자
충남교육청은

[굿모닝충청 이종현 기자] 충남교육청은 학생들의 학습결손 해소와 문해력 향상 지원을 위해 올해 하반기 온라인 시스템 ‘온생각’을 보급한다고 2일 밝혔다.

교육청은 인하대 신명선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교과서 기반 등급별 사고 도구어 목록을 개발했다.

사고 도구어란 사고 및 논리 전개 과정을 담당하며 글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언어능력의 신장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 단어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초·중등 교과서 총 361권의 내용분석(총 어절 수 266만5037개, 총 단어 수 37만6995개)을 통해 사고 도구어 1387개를 추출했다.

또한 사고 도구어의 빈도와 난이도에 따라 1~4등급으로 수준을 설정했다.

이를 토대로 ‘이해→확장→활용→적용’의 4단계 학습자료를 개발, 교육 현장에 보급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사고 도구어 활용 수준 진단 ▲학생 개인별 맞춤형 학습 제공 ▲진단 및 학습활동 이력 관리 등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온생각 시스템을 제공할 방침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사고 도구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