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인사청문회 허점…일부 '무사통과' 전망

충남개발공사·충남연구원 이미 채용 절차 마쳐…천안의료원도 24일부터 공고

2018-08-29     김갑수 기자

[굿모닝충청 내포=김갑수 기자] 충남도가 도의회의 요구를 받아들여 일부 공공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도입하기로 했지만, 그 적용 시기가 늦어질 가능성이 커 실효성에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도정 시스템의 특성 상 양승조 지사의 임기 초기에 이른바 선거 공신들이 공공기관장으로 올 가능성이 크지만, 이에 대한 도의회의 검증은 사실상 무산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29일 도에 따르면 인사청문회를 도입하기로 양 기관이 잠정 합의한 공공기관은 ▲충남개발공사 ▲충남연구원 ▲천안·공주·서산·홍성의료원 등 총 6개 기관이다.

문제는 이들 기관 대부분이 이미 원장 채용 및 공고를 마쳐 인사청문회 없이 ‘무사통과’(?)될 전망인 것.

실제로 충남연구원의 경우 지난 3일부터 17일까지 원장 후보 접수를 결과 총 7명이 참여했으며, 서류심사와 면접시험을 거쳐 2명으로 압축된 상태다. 그 대상자는 선문대 글로벌한국학과 윤황 교수와 박기덕 전 세종연구소 소장이다.

도 안팎에서는 양 지사와 가까운 윤 교수가 선임될 거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충남연구원장의 임기는 3년이고 연임도 가능하다.

천안의료원은 지난 24일 원장 채용에 대한 공고를 냈다. 9월 3일부터 10일까지 응시원서를 접수하게 된다.

서산의료원 역시 내달 초 공고를 내고 원장 채용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들 원장의 임기는 3년으로 알려졌다.

충남개발공사 사장(권혁문) 역시 안희정 전 지사 재임 시절인 지난 4월 공식 취임해 2021년 2월까지 임기가 보장된 상태다.

결과적으로 6개 공공기관 중 4개 기관이 이미 채용 절차를 마쳤거나 곧바로 진행할 예정이어서 인사청문회 실시는 사실상 물 건너간 셈으로 분석되고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민선7기 내에 인사청문회를 치르지 않아도 되는 공공기관장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충남참여자치)가 성명을 통해 인사청문회 전면 도입을 압박하고 나선 것도 지켜볼 대목이다.

도 관계자는 “(충남연구원과 천안의료원의 경우) 이번에는 인사청문회를 적용하기 어려울 것 같다”며 인사청문회 도입 시기가 너무 늦어진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 드릴 사안은 아닌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충남참여자치의 요구에 대해서는 “현재로선 검토된 바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