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술래] “콤플렉스를 매력으로” 가슴성형 꼼꼼하게
[건강술래] “콤플렉스를 매력으로” 가슴성형 꼼꼼하게
김영문 청주 미앤모 성형외과 원장 ‘가슴확대수술 후 불만족 사례와 해결책’
  • 김수미 기자
  • 승인 2021.05.16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노출의 계절이 시작되면서 가슴성형에 대한 여성들의 관심이 뜨겁다. 

탄력 있고 아름다운 가슴을 오래도록 유지하는 것은 모든 여성들의 로망일 것이다. 

하지만 가슴성형으로 인한 부작용이나 재수술을 받는 사례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개인의 안전성과 신체와의 조화로움을 위해서는 숙련된 의료진에게 충분한 상담을 받아 수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슴성형은 여성의 콤플렉스를 매력으로 어필할 수 있는 대안이 되기도 잘못될 경우 오히려 얼굴 못지않은 심각한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청주 미앤모 성형외과 김영문 원장으로부터 가슴성형과 그에 따른 불만족, 재수술 사례 등에 대해 알아봤다. 

김영문 청주 미앤모 성형외과 원장
김영문 청주 미앤모 성형외과 원장

가슴 재수술 어떤 유형이 있는지

모든 미용성형 수술이 그렇듯이 가슴 확대수술 후에도 부작용이나 불만이 있을 수 있다. 타 병원에서 가슴 확대수술을 받아 내원한 경우인데 양쪽 비대칭이 심해져 재수술을 받거나 한쪽 보형물 파열로 내용물이 새어나와 통증을 유발한 경우, 가슴 보형물을 감싼 피막을 제거한 경우다. 나머지는 본원에서 가슴 수술을 받았다가 좀 더 큰 보형물로 재수술을 받은 경우다.

‘양쪽 비대칭 가슴’ 대흉근 움직임 영향 받지 않게

2년 전 타 병원에서 가슴 확대수술을 한 후에 양쪽 가슴크기가 짝짝이면서 가슴 근육에 힘을 줬을 경우에는 가슴 보형물이 위로 올라가면서 양쪽 가슴의 비대칭이 훨씬 심해지는 경우였다. 환자에 따르면 수술 전에도 양쪽 가슴의 크기 차이가 있어서 보형물의 크기를 다르게 삽입했다고 했다. 

진찰 결과 가슴 보형물이 대흉근(pectoralis major muscle)에서 완전히 박리되지 않은 채 대흉근 아래 삽입돼 있는 경우로 이렇게 보형물을 삽입하게 되면 가슴에 힘을 줄 경우 대흉근이 수축하면서 움직일 때마다 보형물도 따라 움직이는 불만이 생길 수 있다.

이때 생기는 가슴의 비대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흉근을 완전히 박리해 보형물이 대흉근의 움직임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거나 보형물의 위치를 대흉근 위에 삽입해야 한다.

이 환자는 새로운 보형물을 대흉근 위에 삽입했으며, 가슴의 크기가 달랐던 것은 하측 가슴골이 접히는 부위의 높이가 달라서 기인했던 점이 컸었기 때문에 아래 가슴골의 높이를 양쪽이 같도록 박리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왼쪽 정상, 오른쪽 파열된 보형물. 사진=김영문 원장/ 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왼쪽 정상, 오른쪽 파열된 보형물. 사진=김영문 원장/ 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콕콕 찌르는 통증’ 보형물 파열 의심해봐야

12년 전 가슴 확대수술을 받은 오래된 보형물을 교체 하던 중 몇 개월 전부터 왼쪽 가슴 아래 부위가 콕콕 찌르듯 아파서 이참에 수술을 하려고 내원한 경우다. 단순히 보형물을 교체하는 재수술은 통증도 별로 없고 수술 후 큰 문제도 없는 편이다. 이 경우 수술 과정서 왼쪽 가슴 보형물이 파열된 것이 발견됐다.

삽입된 가슴 보형물이 파열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현재 사용되는 실리콘 백은 인체에서 파열돼도 몸속으로 흡수되지 않도록 젤 형태로 만들어져 나오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이 경우 가슴 보형물을 제거함과 동시에 파열돼 새어나온 실리콘 젤을 깨끗이 제거하고 세척하는 과정을 거친 후 가슴 보형물을 교체했다.  

가슴 보형물이 인체 내에서 파열되면 생리식염수인 경우 파열된 가슴크기가 현저히 작아지기 때문에 바로 알 수 있지만 실리콘젤 보형물의 경우 일상생활 중 특별히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고 파열된 보형물이 있는 부위에서 “콕콕 찌르듯 자주 아프다”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또는 가슴 초음파 정기 검진 시 가슴 보형물의 파열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가슴보형물 단단해지는 ‘구형구축’ 주의

타 병원에서 가슴 확대 수술 후 구형구축(Contracture)이 와서 피막을 제거하고 재수술을 한 경우다.

인체에 가슴 보형물이 삽입된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가슴 보형물을 감싸는 피막이 모두 생기게 되는데, 일부 소수에서 피막이 두껍게 생기게 되면 가슴의 모습이 부자연스럽게 동그랗게 도드라지면서 촉감도 딱딱해지게 되는데 이를 구형구축이라 한다. 인체가 보형물을 이물질로 간주해 상처치유반응을 유발, 보형물 주변에 두꺼운 피막을 형성하게 되는 부작용이다. 

구형구축은 가슴 확대수술 후 아주 적은 빈도로 생기며 개인의 체질적인 요인이나 수술기법과 보형물의 종류 그리고 수술 후 구형구축을 예방하기 위한 수술 후 처치에 따라서 생기는 빈도가 달라진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사례는 양쪽 가슴에 구형구축이 와 있었기 때문에 가슴 보형물을 두껍게 감싸고 있던 피막을 박리해 가슴 보형물과 함께 모두 제거하고 보형물을 삽입했던 층을 달리해 재 삽입했고 수술 후 6개월 이상 지나도록 구형구축 없이 가슴의 모양이나 촉감이 좋게 잘 유지됐다.

가슴 보형물을 싸고 있는 피막 제거. 사진=김영문 원장/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가슴 보형물을 싸고 있는 피막 제거. 사진=김영문 원장/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가슴 보형물 사이즈 확대 재수술 

본원에서 8년 전 가슴 확대수술을 한 경우로 현재 가슴 보다 더 큰 보형물을 원해 내원했다. 8년 전에는 가슴 보형물이 큰 것이 좀 부담스러워 자연스러운 크기를 원했는데 세월이 지나 글래머러스한 몸매가 좀 더 매력적으로 여겨지면서 심경의 변화가 있었던 것 같다.

가슴 보형물의 크기는 수술 받는 분의 흉곽의 크기와 피부의 탄력성 등에 의서 결정 하는데 일정한 범위 내에서 본인의 선호도에 따라서 좀 더 큰 보형물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같은 볼륨의 가슴 보형물이라도 제조 모델에 따라 보형물의 밑변이 넓고 높이가 낮은 것이 있고 밑변이 좁고 높이가 높은 하이 프로파일(High profile) 모델이 있으므로 가슴 보형물의 볼륨에 한계가 있는 경우 가슴이 더 돌출돼 크게 보이는 하이 프로파일 모델을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분의 경우 전 보다 좀 더 큰 볼륨의 하이 프로파일 모델을 재 삽입해 본인이 원하는 크기로 확대했다.

가슴 확대수술은 예전보다 관심을 갖는 여성도 많고 수술기법의 발전으로 통증이나 수술의 위험이 현저히 줄어든 것이 사실이다. 또한 흔치 않는 부작용이 있어도 이를 해결할 수 있어서 가슴 확대수술을 받는 여성들이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