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술래] 뒤 늦게 핀 ‘청춘의 상징’ 성인 여드름 “방치 NO”
[건강술래] 뒤 늦게 핀 ‘청춘의 상징’ 성인 여드름 “방치 NO”
김홍석 청주 와인피부과 원장 “생활패턴, 스트레스, 가족력 원인
올바른 식습관‧화장품 사용 등으로 염증‧흉터 발생 우려 없애야”
  • 김수미 기자
  • 승인 2021.06.20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 여드름 발생 부위. 사진=김홍석 원/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성인 여드름 발생 부위. 사진=김홍석 원장/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청춘의 상징’으로 불리는 여드름. 성인이 되어서도 불쑥 찾아온 여드름은 때 아닌 불청객이다. 

손으로 짜고 갖은 노력을 기울여도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 그렇다고 그대로 방치할 수도 없는 일.

사춘기 때보다 더 지독하게 괴롭히는 성인 여드름. 사춘기 여드름과 성인 여드름의 차이는 무엇인지, 성인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지 청주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으로부터 들어봤다.

김홍석 청주 와인피부과 원장
김홍석 청주 와인피부과 원장

- 사춘기 여드름vs성인 여드름 원인과 종류

여드름은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순간부터 호르몬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사춘기에 주로 생기게 됩니다. 요즘은 나이가 일러져서 초등학교 3학년부터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드름의 원인은 피지 분비가 증가한 것들이 잘 배출되지 못하고 막히는 경우와 피부 조직 안쪽에서 여드름 균과 모낭성 염증반응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20대 이후에 생기는 성인 여드름은 청소년기에 있었던 여드름이 그대로 성인까지 연결되는 지속형 타입과 과거에는 여드름이 없었다가 갑작스럽게 폭발적으로 생기는 타입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타입은 8:2 정도의 비율로 나타나며 볼이나 턱 선에 주로 큰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성인 여드름 남성과 여성의 차이

여드름은 하나의 원인으로만 오는 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남성과 여성을 비교했을 때 여성의 발생빈도가 월등히 높습니다. 비율로 보면 17:3(85%:15%) 정도로 나타납니다.

여성들이 많은 이유는 호르몬의 차이입니다. 남성들은 호르몬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것이 없습니다.

여성들은 생리 주기가 있어 반복되는 변화를 겪기 때문에 생리 전 여드름이 더 나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회생활로 생활패턴이 규칙적이지 않아서 생기기도 합니다. 술자리나 야근, 흡연, 스트레스는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마스크도 원인이 됩니다. 마스크 안에 있는 열기로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고, 이런 마스크를 밀착해서 쓰지 않으면 반복적인 마찰로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식습관도 청소년기 보다 훨씬 다양해져 육류나 유제품, 밀가루 음식 섭취가 많고 너무 많은 제품을 바르는 잘못된 화장품 사용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성인 여드름 흉터와 관리방법

여드름은 순간이지만 흉터는 영원합니다. 성인 여드름은 주로 턱선 부분에 생기는데 다른 부위에 비해 흉터가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염증을 빠르게 해결해주지 못하면 파인 흉터가 생기거나 단단하게 바뀌는 켈로이드성 여드름이 되는 경우가 많아 초기 진화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흉터가 한번 생겼을 때는 그에 대한 부대비용이 훨씬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 평소 여러 가지 생활 습관 패턴과 환경을 한번 확인해 보고 이런 부분들을 잘 교정한다면 잘 관리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성인 여드름은 특히 가족력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가족력은 피할 수가 없기 때문에 여드름을 관리를 할 수 있는 내 생활패턴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