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굿모닝충청 조하준 기자]
1일 촛불행동이 지난 1월 2일 발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암살미수 사건을 놓고 국회에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청하고 나섰다. 그들이 이번 사건에 대해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한 이유는 지난 1월 15일에 윤희근 경찰청장 앞으로 전달한 공개질의서에 경찰이 무성의한 답변으로 일관해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라 밝혔다.
이 날 촛불행동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 암살테러 사건에 대한 경찰의 답변서에 대하여〉란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촛불행동은 지난 1월 15일 직접 경찰청을 방문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암살미수 사건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윤희근 경찰청장 앞으로 전달했다.
해당 공개질의서엔 지난 1월 10일 경찰이 발표한 부실한 수사 결과 내용과 경찰의 의심스러운 초동대처 등 국민들이 제기하는 대표적인 의혹이 담겨 있다. 그러나 촛불행동 측에 따르면 질의서를 보내고 17일이 지난 2월 1일에야 경찰이 답변을 했는데 경찰 측이 보내온 답변서는 무성의한 동문서답 그 자체였다고 한다.
우선 촛불행동은 분명히 공개질의서 수신자를 윤희근 경찰청장으로 했는데 답변서 발신처는 윤희근 청장이 아닌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 사건담당 경감으로 되어 있었다고 밝혔다. 답변 내용 또한 질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하나도 없고 뜬구름잡는 내용으로 일관되어 있었다고 덧붙였다.
촛불행동은 “우리는 야당 대표에 대한 암살 테러 사건과 이에 대한 국민의 질문을 대하는 윤희근 경찰청장과 경찰 당국의 처사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히며 “이런 경찰 당국이 사건의 진상을 제대로 밝힐 리 없고 국민들에게 진실을 보고하지도 않을 것은 명백하다”고 덧붙여 경찰에 대한 강한 불신을 드러냈다.
또한 현재 경찰의 태도를 두고 “마치 사건의 진상을 알고 있는 공범처럼 이재명 대표 암살 테러 사건을 축소, 은폐하기에 급급하다”고 지적하며 더 이상 경찰 당국에 이번 사건 수사를 맡겨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를 향해 “전대미문의 야당 대표 암살테러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와 특검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촛불행동 측에서 발표한 성명서 전문은 아래와 같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암살테러 사건에 대한 경찰의 답변서에 대하여
촛불행동은 지난 1월 15일 경찰청을 방문하여 이재명 민주당 대표 암살테러 사건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윤희근 경찰청장 앞으로 전달한 바 있습니다.
공개질의서는 지난 1월 10일 경찰이 발표한 부실한 수사결과 내용과 경찰의 의심스러운 초동대처 등 국민들이 제기하는 대표적인 의혹을 담고 있습니다.
그런데 2월 1일 경찰 측이 보내온 답변은 무성의한, 동문서답 그 자체입니다.
우선 발신처가 윤희근 경찰청장이 아니라 부산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 사건담당 경감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답변 내용도 질의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은 없고 뜬구름잡는 내용으로 일관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야당 대표에 대한 암살 테러 사건과 이에 대한 국민의 질문을 대하는 윤희근 경찰청장과 경찰 당국의 처사를 강력히 규탄합니다.
이런 경찰 당국이 사건의 진상을 제대로 밝힐 리 없고 국민들에게 진실을 보고하지도 않을 것은 명백합니다.
마치 사건의 진상을 알고 있는 공범처럼 이재명 대표 암살 테러 사건을 축소, 은폐하기에 급급한 경찰 당국에게 사건 수사를 맡겨서는 안된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입니다.
국회는 전대미문의 야당 대표 암살테러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와 특검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합니다.
2024년 2월 1일
촛불행동
저작권자 © 굿모닝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굿모닝충청T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