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트램 역세권 개발 호재? 건설업계는 “일단 지켜봐야…”
    대전 트램 역세권 개발 호재? 건설업계는 “일단 지켜봐야…”
    도시철도 2호선 예타 면제에 따라 원도심 역세권 중심 상전벽해 가능성 ‘솔솔’
    “자동차 줄고 트램 이용 증가해야” 신중론…공사 과정서 지역 업체 참여 당부도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9.01.31 09:0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굿모닝충청 이정민 기자]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본궤도에 오르면서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개발 호재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를 두고 건설업계는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지만 일각에선 신중론을 내놓고 있다.

    지역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지난 2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에 선정되면서 2021년 착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예상 개통 시기는 2025년이다. 

    2호선 노선은 서대전역에서 대동역, 중리역, 정부청사역, 유성온천역, 가수원역, 복수역 등을 거쳐 다시 서대전역으로 돌아오는 순환선으로 계획됐다. 

    이 중 가양역, 자양역, 한밭운동장역, 대사역 등이 2호선의 원도심 지역으로 손꼽힌다.

    서울의 경우 역세권의 부동산 가치도 높은데다 각종 개발 호재가 잠재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전 역시 “낙후된 원도심 지역의 역세권을 중심으로 개발에 속도가 붙는 게 아니냐”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다수의 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공사 과정부터 인부들이 주변 원룸에서 지내고 식당을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인근 부동산 시장과 상권이 살아나지 않겠는가”라며 “개통 후 교통이 편리해질 경우 역세권에 원룸이나 아파트가 들어서지 않겠는가”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일단 지켜봐야한다”는 입장도 만만치 않다.

    그동안 대전은 역세권 영향이 없다는 게 중론이다. 

    대중교통보단 자가용 이용이 편리한 도시이기 때문이다. 

    대전시가 최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기준 대전시민의 승용차 이용률은 56.5%이다. 반면 대중교통 분담률은 28.6%로 7대 특‧광역시중 5위로 하위권이다. 

    도로면적 대비 시가화 면적을 나타내는 대전의 도로율은 30.8%다. 7대 특광역시중 1위. 이 자료가 ‘승용차 천국 대전’이라는 것을 입증한 셈이다.

    때문에 개통 이후 자동차 이용 감소 및 트램 이용 증가 여부에 따라 역세권이 각광을 받을 수 있다는 게 업계 예상이다. 이를 위해선 건설업계는 “대전시가 시민들의 인식 변화에 힘을 써야한다”고 덧붙였다.

    지역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트램 역사 주변에 각종 편의시설이 들어서지 않는다면 원도심 등 낙후된 지역의 개발 가능성은 미미할 것”이라며 “아무리 시민들이 탐탁지 않아 해도 트램을 되돌릴 수 없다. 이렇게 된 만큼 대전시가 트램의 원활한 추진에 힘을 써야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건설업계는 트램 건설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대전시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다수의 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지하철로 건설된 1호선 공사가 발주될 당시 지금과 비교해 지역 건설사를 위한 제도가 빈약했다”며 “현재는 지역의무 등 지역 건설사를 위한 제도가 탄탄해진 만큼 대전시가 발주 방식 등을 고민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를 인식한 듯 허태정 시장은 지난 29일 기자회견에서 “침체된 지역 건설 경기 활성화를 위해 사업 추진과정에서 되도록 많은 지역 업체들이 사업에 참여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방울 2019-01-31 11:35:59
    대전철로1,2,3호선 완공되면, 대전시교통 기반시설이 완전히 달라지고, 주변지역 분위기 백배 상승한다.

    화이팅 2019-01-31 11:19:00
    1호선 한줄그어놓고 역세권? 형성 안되는게 당연했지만 2,3호선이 연계되면 대전도 역세권있는 도시가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