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구의 실전경매] NPL 투자기법 : 증여세절감기법
[이영구의 실전경매] NPL 투자기법 : 증여세절감기법
  • 이영구 굿모닝충청 부동산금융경매연구원장
  • 승인 2016.02.26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굿모닝충청 이영구 굿모닝충청 부동산금융경매연구원장

[굿모닝충청 이영구 굿모닝충청 부동산금융경매연구원장] 부동산경매기법에 NPL 투자기법이 가미되면 그 활용범위가 더욱 늘어난다고 하 수 있다. NPL 투자기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고 그 투자기법을 살펴보면 크게 배당금수령기법, 유입투자법, 채권회수기법, 재매각활용기법, 방어입찰기법, 양도세절감기법, 증여세절감기법 등이 있다. 지난번 살펴본 배당기법에 이어 채권회수기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NPL 투자기법 시리즈의 마지막은 증여세절감기법이다. 합법적인 법의 테두리 안에서 자녀에게 아파트를 구입해주거나 증여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절세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대표적인 방법은 매입 잔금대출을 이용하여 자녀가 대출금을 상환하는 방식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통해 접근한 것에 비하여 실질적인 실익은 많지 않고 세금추징에 대한 부담감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한 편이다.

여담으로 로또 1등 당첨권을 웃돈을 주고 구입한 이후에 자녀가 로또 대금을 받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로또대금도 당첨금과 수령금 사이에는 세금이 존재하고 이러한 세금을 납부하고 나면 증여를 하고 세금을 납부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어 실익이 없다고 한다.하지만 NPL 증여세절감기법을  활용한다면 적법한 법의 테두리에서 합법적으로 증여세를 절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는 NPL 채권의 특성상 손실의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정밀한 권리분석을 통해 적합한 물건을 발굴하여 그 채권을 NPL로 저렴하게 매수를 하고 배당받을 채권액을 최대한 만족시키고 배당 가능한 금액의 최대 금액 기준으로 낙찰을 수 있다면 이는 배당차익을 누리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원하는 부동산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전략이 될 수 있다.

NPL을 활용한 부동산의 구입은 두 가지 측면에서 유리하다. 첫째는 경매로 저렴하게 부동산을 구입할 수 있다. 둘째는 NPL을 활용하여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는 동일한 조건의 부동산을 구입할 때 비용을 이중으로 줄이는 효과가 있음을 나타낸다. 자녀의 결혼이나 안정을 위해 주택을 마련해주고 싶어도 증여세부담이 너무 커서 고민하는 많은 분들에게 부동산경매와 NPL의 활용은 부담되는 증여세를 보완하기에 충분한 방법이다.

증여를 생각하고 있다면 이번 기회에 부동산경매와 NPL 투자기법의 증여세절감기법을 활용해 보도록 하자.

정당한 방법으로 세금을 납부하면서 비용을 절감하여 자녀에게 안전하게 증여를 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