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공모사업 선정
보령시,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공모사업 선정
사진 데이터 5000건 이상 공공데이터 포털에 등록…청년인턴 18명 지원
  • 김갑수 기자
  • 승인 2021.04.26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보령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자료사진: 보령시 제공/ 굿모닝충청=김갑수 기자)
 충남 보령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자료사진: 보령시 제공/ 굿모닝충청=김갑수 기자)

[굿모닝충청 보령=김갑수 기자] 충남 보령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보령형 디지털 뉴딜사업’을 위한 공공데이터 전면 개방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공공데이터 구축·가공 기술이 필요한 기관에 데이터 기업을 매칭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로, 전국에서 1차 서류 통과 과제 296개 중 시가 포함된 134개 과제가 최종 선정됐다.

도내 15개 시·군 중에서는 시와 계룡시가 포함됐다.

시는 ‘시정 사진 DB 개방 사업’으로 응모해 분야별 검색 키워드와 이미지 사진 데이터 5000건 이상을 공공데이터 포털에 등록할 예정이다. 과제 목표의 타당성과 실현 가능성, 활용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행정안전부 기업매칭(국비 2억 원)으로 공공데이터 구축을 위한 기술 지원과 청년인턴 18명(국비 2억 원)을 지원받는다.

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그동안 자체 보유하고 있는 문화재와 천혜의 관광지, 머드축제 등 다량의 사진 자료를 디지털 포맷으로 변환해 데이터를 구축, 개방할 방침이다.

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민간사업 창출을 지원하고, 지역의 청년인턴을 활용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정의 다양한 데이터를 민간에 확대 개방함으로써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공공데이터 개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 발굴과 적극적인 공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