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소방본부, 코로나19 백신접종 응급상황 지원한다
충북소방본부, 코로나19 백신접종 응급상황 지원한다
시군별 지역접종센터에 구급차 1대·인력 3명씩 배치, 접종 완료시까지 지원
  • 김종혁 기자
  • 승인 2021.04.26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소방본부가 코로나19 백신접종 응급상황을 지원한다. 사진=충북소방본부/굿모닝충청 김종혁 기자
충북소방본부가 코로나19 백신접종 응급상황을 지원한다. 사진=충북소방본부/굿모닝충청 김종혁 기자

[굿모닝충청 김종혁 기자] 충북소방본부가 코로나19 백신접종 응급상황을 대비해 긴급이송체계를 갖췄다.

26일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시군별 지역접종센터 별로 구급차 1대와 인력 3명(총 8개소 24명)을 백신접종 완료 시까지 배치한다.

지역접종센터에 배치된 소방인력은 코로나19 백신접종 및 접종자의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응급처치와 병원 이송 임무를 수행한다.

소방본부는 예방접종 센터에서 접종 후 귀가 중 또는 자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과 그 외 시설 접종 대상자의 긴급신고를 대비해 119상황요원과 구급대원이 접종 대상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대처 교육을 실시하는 등 긴급대응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보건소 등 유관기관과 사전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119로 이상반응환자 신고가 대폭 증가할 것에 대비하여 각각의 이상반응에 대한 대응 매뉴얼도 갖췄다.

매뉴얼에는 경미한 증상에 대한 자체 조치법,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하는 증상 확인법 등을 포함했으며, 이상반응 증상 등에 따라 의료상담 또는 구급차 등을 출동시켜 대처할 예정이다.

장거래 소방본부장은 "백신 예방접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할 계획"이라며 "접종 후 혹시 모를 이상반응이 느껴지면 지체하지 말고 119에 신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