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목'을 잘 잡아야 쉽게 성공한다
[소상공인] '목'을 잘 잡아야 쉽게 성공한다
상권별 특성을 파악해보자
  • 정선희 전문위원
  • 승인 2014.10.0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선희 전문위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전남부센터
[굿모닝충청 정선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전남부센터 전문위원]막상 창업을 하려고 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이템선정과 입지선정이 아닌가 싶다.

그 중에서도 좋은 몫에서 창업한다면 쉽게 성공할 수 있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좋은 목을 잡기 위해 노력한다.

간혹 이것저것 다 귀찮고 잘 모른다고 그냥 부동산에서 추천해주는 자리를 덥석 계약하는 용감한 창업자를 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내가 가진 자금의 한도내에서는 가장 좋은 장소를 찾는다. 가장 좋은 장소를 찾기 위해 필요한 것이 입지전략이다. 창업할 때 자금이 넉넉한 사람이 몇이나 될까? 부족한 자금 여력을 고려해서 내가 조달할 수 있는 자금범위내에서 최고 자리를 찾으려면 무엇을  따져야 할지 전략을 세워야 한다. 

"중심상권, 역세권, 대학가, 아파트단지,
주택가상권, 오피스가 창업 아이템의 특성이
어떤 상권과 궁합이 잘 맞을지 예측해 보아야"


우선 내가 창업할 아이템의 성공요인이 무엇인지 고민해 봐야 한다.
좋은입지가 사업성공의 필수요건인 아이템이 있고, 시설경쟁력이나, 서비스경쟁력이 중요한 아이템이 있다 입지의 중요성이 높은경우라면 창업자금의 전부를 들여서라도 좋은자리를 확보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입지에 들이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시설이나 인테리어에 투자 비중을 좀 더 높일 수 있다. 그리고 내가 창업하려는 아이템의 특성이 어떤 상권과 궁합이 잘 맞을지 예측해 보아야 한다. 내가 창업할 아이템은 어떤 상권에서 적합할지 파악하기 위해서 우선 각 상권별 특성을 알아보자.

상권은 점포가 영향을 미쳐서 고객을 끌어올수 있는 범위를 말하는 것으로 좋은 상권은 고객이 많이 올 수 있는 곳이다. 상권의 유형은 크게 중심상권, 역세권, 대학가, 아파트단지상권, 주택가상권, 오피스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중심상권은 중소도시에서는 오래되고 가장 크게 형성된 상권을 말하지만, 대도시의 경우는 구도심과 신도심 등으로 나뉘어 질수 있다. 구도심의 은행동 상권, 대전역상권, 터미널상권 등과 신도심의 둔산동상권, 만년동상권 등을 꼽을 수 있다.

도시의 중심부에 위치한 상권인데, 유동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시설이 집중되어 있어서 고객확보가 유리한 상권이다. 그러나 중심상권의 경우 임대료와 권리금이 높아 소상공인이 진입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브랜드 경쟁력, 서비스경쟁력 등 각각의 경쟁력을 확보한 점포들이 많아서 창업초보자라면 쉽게 성공하기 어려워 피해야 하는 상권이다.  

역세권은 거의 모든 지역에서 상권이 활발히 형성되어 있는 곳이라 볼 수 있다. 대전역상권, 서대전역상권, 유성터미널상권 등이다. 지하철노선에 따라 지하철역인근으로 발달하기도 하지만 대전이나 천안 등 지방의 경우 지하철역 상권의 발달은 완만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역세권은 사람들의 통행량이 많고 빠르게 흐르는 특징을 보이므로 먹거리보다는 판매업종이 유리하고, 출퇴근방향을 고려한 입지선정이 필요하다. 

대학가 상권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므로 비교적 건전하다고 볼 수 있으나, 가격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지방 대학가는 방학기간의 비수기를 고려하여 사업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아파트단지상권은 배후세대수가 확보되어 비교적 안정적상권이라 할수 있으나, 500세대 이상이 되어야 상권형성이 가능하다 볼수 있으며, 생활편의업종 위주로 발달한다. 또 한가지 아파트 세대수에 따라 아파트상가가 유리하기도 하며, 단지 앞의 로드샵이 유리하기도 하므로 업종과 상권특성을 잘 살펴서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창업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상권이기도 하다.

주택가상권은 구도심의 단독주택가를 배후로 발달한 상권을 말하는 것으로 버스정류장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된다. 아파트단지내상권과 마찬가지로 생활편의업종을 중심으로 발달하는 특징을 보인다. 오피스가상권은 선화동상권이나 둔산동상권, 만년동상권 등이 해당된다. 주말과 주중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이러한 각 상권유형별 특징을 파악하여 내가 하려는 사업의 주고객이 어느상권에 많은지를 조사해본 후 가장 유리한 상권내에서 개별입지를 분석해본다면 좀더 쉽게 좋은자리를 찾을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