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테크] 김밥집도 세계경제 영향 받는다
    [재테크] 김밥집도 세계경제 영향 받는다
    경제환경 변화에 따른 하이컨셉 전략
    • 정선희 전문위원
    • 승인 2015.07.15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선희 전문위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전남부센터

    [굿모닝충청 정선희 전문위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전남부센터] 몇 년째 창업시장에서 경기가 좋다는 말은 들어 본적이 없는 것 같다. 늘 어렵다는 말을 들었다. 특히 작년 세월호 이후 가라앉았던 경기가 서서히 안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메르스에 의한 타격은 거의 전 업종에서 나타나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이러한 사건들이 없다면 어려움이 없었을까? 지금처럼 크진 않겠지만, 업종별로, 지역별로 소소한 어려움은 늘 발생할 것이다. 

    자영업시장도 기본적으로는 세계경제속에서 영향을 받는다. 전세계적으로도 80년대와 90년대 초반까지 빠르게 성장하던 자본주의의 성장속도가 둔화되면서 90년대 후반부터 그동안과는 다른 형태의 사업들이 성장하고 있다.

    과거 경제성장률이 높을 때에는 소비자의 경제성장과 함께 높아지면서 소비가 점차 고급화되었다. 소비패턴도 시장에서 백화점으로 바뀌었고, 고급전문점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제조업이 성장하면서 대량생산이 이루어져 상품들이 풍부해지면서 사업은 점차 대형화되었다.

    이후 경제성장률이 둔화되면서는 소비패턴도 변화하였다. 절약형 또는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게 되고, 사업도 할인점 형태의 사업들이 발달하게 된다. 그렇게 발전하면서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은 다양화되고, 개성화되며, 각각의 다양한 소비패턴으로 분화되어진다.

    또한 요즘의 소비자들은 과거와 달리 제품보다는 이미지를 구매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행위보다는 그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을 즐기는 경향으로 발전하고 있는 행태를 보이며, 경험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문화적인 측면을 추가하여 문화적 체험공간을 추구하고 있다.

    하이컨셉이란 인간의 창의성과 독창성에 기반을 둔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출과 실현능력을 말한다. 품질과 성능중심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디자인 창의력, 스토리 등으로 중심이 바뀌는 현상을 말하며, 이러한 차별화의 과정에서 고객과 감성적 교감과 새로운 컨셉의 창조가 사업의 핵심요소로 부각될 것이다.

    단순한 차(tea) 판매점에 예술적 감각을 더한 전시회 분위기의 매장구성을 하여 소비자의 감성을 사로잡는 전략이나, 차와 함께 즐길수 있는 먹을거리, 힐링관련 상품을 함께 취급하여 편리성을 높이는 방법들도 있다.
    오설록매장이 고객의 미와 건강을 함께 하며, 동서양의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문화공간으로, 자연친화적 휴식공간으로 꾸며 성공한 사례이다.

    또한 분리된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형태의 가치 융합의 방법이 있다.
    커피숍에서 가족 또는 친구, 연인 등의 고객들이 직접 쿠키나 케잌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하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판매만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경험과 문화, 감성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로 각인될 수 있다.

    자영업시장은 대기업이나 중소기업보다 더 크고 직접적으로 환경의 변화에 따른 영향을 받는지도 모르겠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경제가 빠르게 성장해온 경우는 자영업시장에서도 심한 부침을 겪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유연성을 잃지 말고 몇백년을 유지한 점포들이 나왔으면 좋겠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