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 건강·색다름·가격… ‘고맙게’ 먹고 가는 시래기국집
[맛집] 건강·색다름·가격… ‘고맙게’ 먹고 가는 시래기국집
대전 서구 괴정동 남도시래기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6.10.08 05: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래기국

[굿모닝충청 이정민 기자] “속이 편하다”
이 식당에 가장 걸맞은 표현일 것이다. 조미료에 길들여진 사람은 처음엔 고개를 갸웃할 수 있겠지만, 밖으로 나설 땐 ‘편한’ 맛에 기분 좋은 발걸음을 내딛는다. 반대로 자극적인 맛을 싫어하는 사람에겐 금상첨화인 곳이다.
소개가 늦었다.
대전 서구 괴정동에 위치한 남도시래기는 문을 열진 얼마 안 됐지만 착한 가격과 편안한 맛에 눈길을 사로잡는 곳이다.

뚝배기 국물에 쑥밥 말아 건강 챙기는 시래기국
뜨끈뜨끈한 국물이 김을 모락모락 내고 있다. 여기에 몸에 좋은 쑥밥 한 숟가락을 국에 만다. 호호 불며 입에 넣으면… 자극적이지 않은 담백한 맛이 입에 맴돈다. 여기에 속 시원한 국물 역시 일품이다.

이 식당의 기본이자 자랑인 시래기국이다. 가격도 6000원으로 저렴한 이 시래기국은 시래기가 듬뿍(70%정도) 들어갔으며, 조미료가 안 들어간 편안한 맛이 매력이다. 마치 따뜻한 집 밥을 먹는 느낌이랄까? 또 취향에 맞게 들깨를 듬뿍 넣으면 죽처럼 먹을 수 있다.

같은 가격인 웰빙시래기밥도 빠지면 섭섭한 메뉴. 그날 갓 지은 쑥밥은 여기서도 활약한다. 시래기를 고명처럼 올려 간장으로 만든 소스와 함께 비벼먹는다.

아삭아삭한 시래기가 식감을 자극하며, 씹는 맛이 일품이다. 또 시래기안에는 깨가 들어가 있어 고소한 맛까지 있다. 특히, 이 메뉴는 비빔밥처럼 간단히 먹을 수 있어 시간이 촉박한 사람들에겐 안성맞춤이다.

 

시래기보쌈
시래기보쌈

시래기와 함께 하는 보쌈 등 안주도 일품
시래기의 활약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보쌈에 상추와 깻잎이 없다. 상추와 깻잎 없다고 고개를 갸우뚱할 수 있지만, 데친 시래기가 그 빈자리를 대신해준다. 비계 등 자칫 느끼할 수 있는 고기의 단점을 시래기가 메꿔주며, 여기에 매콤한 고추와 함께라면, 어느새 군침이 돈다. 시래기 문어숙회도 색다른 맛을 자랑한다. 시래기 문어숙회도 기존의 숙회와 달리, 시래기와 함께 한다. 쫀득한 문어숙회가 고소하고 식감 좋은 시래기와 함께 하니, 그 맛이 일품이다. 이 메뉴를 시키는 손님들은 꼭 한번쯤은 시래기를 더 달라고 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황태구이정식
떡갈비정식
시래기문어숙회
웰빙시래기밥

떡갈비 정식, 황태구이 정식… 시래기 안 좋아해도
남도시래기는 시래기가 없는 다른 음식들도 팔고 있다. 물론, 조미료 없이 말이다.
소고기와 돼지고기로 만든 떡갈비는 두툼한 크기에 ‘불’맛까지 나며, 퍽퍽하지 않은 식감을 자랑한다. 특히, 참깨소스, 마요네즈, 발사믹식초로 만든 소스는 새콤한 맛으로, 느끼할 수 있는 떡갈비의 단점을 보완한다. 아울러 아삭아삭한 양파는 음식의 상큼함을 나타낸다.

황태구이 정식은 뻑뻑한 맛이 상대적으로 적다. 고추장 양념으로 재워둔 황태는 주문이 들어오면 바로 굽기 시작한다. 이렇게 하면, 황태의 뻑뻑함의 조금 사라진다. 특히 이 양념장은 ‘맵고 짜고’에서 탈피한 담백한 맛. 만약 매운 걸 원하는 사람들이면, 황태구이 위에 송송 썰어진 청양고추와 함께 하면 된다.

물론, 정식 메뉴는 따뜻한 시래기국과 밥이 함께 한다. 이외에도 이 가게는 6가지의 기본 반찬을 손님들이 직접 갖다 먹는다. 김치와 샐러드는 항상 있고, 다른 음식들은 요일마다 다르다. 그날그날 음식을 만든다.

이은채 남도시래기 대표는 “손님들이 부담 없게 기본반찬을 먹었으면 해서 셀프로 만들어놓았다”고 말했다.

남도시래기 사업 런칭 등 지원을 해준 김찬희 제이에치컴퍼니 대표는 “시래기는 건강음식이다. 바쁜 현대인들이 언제 건강밥상을 먹겠는가”라며 “젊은 층들은 슬로우 푸드, 중년층은 향수를 떠올릴 수 있는 게 시래기국이다. 사람들이 이곳에 와서 보약 한첩 먹고 갔으면 해 가게를 지원해줬다”고 전했다. 김 대표의 말처럼, 속 편한 보약 한 첩, 맛보러 가는 게 어떨까.

이은채 대표

 

위치 :  대전 서구 괴정동 53-10(괴정약국 사거리 근처) ☎042-525-7277
메뉴 : ▲시래기국 6000원 ▲웰빙시래기밥 6000원 ▲황태구이정식 8000원 ▲더덕구이정식 9000원 ▲떡갈비정식 1만원 ▲도토리무침 1만원 ▲시래기보쌈 1만 5000원 ▲시래기문어숙회 1만 8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예진 2016-11-09 12:48:17
한국의 맛 음식이 정말 자랑 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