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굿모닝충청 김종혁 기자]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흔히 접하는 음식이며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이에 따른 질병도 서구사회와 비슷해져 가는 경향이 있는데 이 중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심장병이다. 심장병은 심장 자체에 혈액 공급을 해주는 관상동맥이란 혈관이 있는데 이 혈관이 좁아지면서 발생하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및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는 심부전,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또한 심장병의 원인으로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 질환이 꼽히는데 이들의 특징적인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혈관이다.
이를 위해 권장되고 있는 음식물이 바로 토마토인데 이 이유는 토마토에 단백질, 탄수화물, 인, 철, 회분, 수분, 칼륨, 칼슘과 비타민 B, C 등이 포함되어 있어 현대인의 식습관과 관련한 성인 질환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결론적으로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성분이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을 굳게 만드는 활성화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피를 맑게 해주고 혈전 예방에 효과가 있어 심장병 예방에 좋은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이유에도 불구하고 실제 인체를 토마토를 섭취하였을 때 심장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실험은 없었다. 따라서 오늘은 실제 토마토가 심장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도움이 된다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실험을 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토마토를 섭취하기 전과 후의 목소리의 변화를 측정하고 이를 그간 의학계와 공동으로 연구한 선행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검증하는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실험은 심장에 이상이 없는 20대 남성 피실험자 15명을 대상으로 토마토를 섭취하게 하고 심장과 관련 있는 목소리의 변화를 음성분석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변화를 측정, 분석하고자 한다.
임상 실험은 심장과 연계된 설음에 해당하는 “ㄴ, ㄷ, ㄹ, ㅌ” 발음에 대해 실험 대상자들을 정상인과 심장 질환자로 분류하여 동일한 조건과 형태로 음성을 녹음하여 비교, 분석을 행하였다. 실험에 대한 환경은 잡음이 없는 공간에서 실험 대상자의 입과 마이크를 10cm로 유지한 후 설음에 해당하는 “ㄴ, ㄷ, ㄹ, ㅌ” 발음이 많이 포함된 “우리나라를 사랑합니다.”를 3초 이내에 평상시 음성으로 3회 이상 반복․녹음하여 분석하였으며 모 대학 병원의 임상연구지원센터와의 IRB수행에 대한 승인 절차와 순환기 내과 전문의의 검토와 승인 과정을 거쳐 연구에 필요한 피실험자 집단을 남․녀 각각 30명씩 총 60명을 선정하였으며 평균 연령은 남성의 경우가 55.13세이며 여성의 경우는 53.60세였다. 또한 정상인들은 심장 질환 집단군과 비슷한 연령과 성별로 심장에 이상이 없는 피실험자로 구성하였으며 이들의 평균 연령은 남성의 경우가 54.57세이며 여성의 경우는 53.80세였다.
우선 아래 표 1에 임상 실험 연구 결과에 대한 피실험자 집단의 평균값을 나타낸 것이다. 실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설음과 연관된 제 2 포먼트의 주파수 대역폭에서 남성 심장 질환자 집단의 경우 808.0664[Hz]의 평균값을 나타낸 반면 남성 정상인 집단의 경우는 427.3398[Hz]의 평균값을 나타냈다. 또한 여성 심장 질환자 집단의 경우 812.9534[Hz]의 평균값을 나타낸 반면 여성 정상인 집단의 경우는 426.4485[Hz]의 평균값을 나타냈다. 즉, 정상인 집단보다 심장 질환자 집단에서 제 2 포먼트 주파수 대역폭이 비교적 넓게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제 이 같은 임상 실험 결과를 기반하여 토마토 섭취에 따른 음성 변화가 어떤 변화를 보이는지에 대해 비교, 분석 실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실험 대상자는 20대 초반의 심장 질환이 없거나 심장 질환에 대한 질병 과거력이 없는 정상인 남자 15명을 대상으로 피실험자 집단을 구성하였다. 또한, 피실험자가 섭취한 토마토의 용량은 약 200g의 토마토 2개를 섭취한 후 섭취하기 전과 섭취 5분 후, 섭취 30분 후 및 섭취 60분 후의 음성을 수집하여 실험을 행하였다. 음성은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입력장치와 피실험자간의 20cm의 간격을 유지한 채 토마토 섭취 전, 5분 후, 30분 후, 1시간 후의 음성을 차례로 수집하였다. 음성 수집 시 사용한 실험 문장도 앞의 임상 실험에서 사용한 문장과 동일한 문장인 “우리나라를 사랑합니다.” 라는 문장으로 음성 녹음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를 아래 표 2에 나타내었다. 실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토마토를 섭취하고 5분이 경과한 후에 6.7%의 피실험자가 지터값이 감소되었으며, 30분 후에는 80.0%의 피실험자의 지터값이 감소되었으며, 1시간 후에는 13.3%의 피실험자의 지터값이 감소되었다. 또한, 토마토를 섭취하고 5분이 경과한 후에는 6.7%의 피실험자가 제 2 포먼트 주파수 대역폭값이 감소되었으며, 30분 후에 73.3%의 피실험자가 제 2 포먼트 주파수 대역폭값이 감소되었고, 1시간 후에 20.0%의 피실험자가 제 2 포먼트 주파수 대역폭 값이 감소되었다.

이러한 실험 결과를 통해 내릴 수 있는 결론은 토마토를 섭취한 후에 제 2 포먼트 주파수 대역폭 및 지터값이 감소했음으로 토마토 섭취가 심장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본 실험에서 실험 시간으로 잡은 5분 후, 30분 후, 1시간 후 동안의 제 2 포먼트 주파수 대역폭의 수치값과 지터값이 토마토 섭취 전보다 그 수치 값이 작아졌다는 것은 토마토 섭취가 실험 수행 시간 동안 심장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토마토 섭취가 실험 수행 시간 내에 심장 기능 향상에 좋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후 다시 측정값이 증가하여 원래의 음성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시 말해 토마토 섭취에 따라 그 효과로 심장 관련 기능이 좋아졌다가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아간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일정 기간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게 된다면 심장 기능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즉, 토마토가 심장병 치료에 쓰일 수는 없지만 꾸준히 섭취하게 된다면 심장 기능 향상에는 도움을 주어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으로 사료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굿모닝충청T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