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술래] 남모르는 고민 ‘함몰유두’ 교정 수술에 대해
[건강술래] 남모르는 고민 ‘함몰유두’ 교정 수술에 대해
김영문 청주 미앤모 성형외과 원장 “함몰유두 수술 나이 제한 없지만
함몰 정도에 따라 다르게 유선관 절단…모유수유에 지장 초래할 수도”
  • 김수미 기자
  • 승인 2021.06.13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여름철 위생에 관한 문제 등으로 남모르는 가슴앓이를 하는 이들이 있다. 바로 유두가 가슴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함몰유두를 가진 이들이다. 

함몰유두는 외견상의 문제도 있지만 모유수유에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요즘 같은 계절엔 분비물로 인한 냄새와 세균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남모르는 고민인 함몰유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청주 미앤모 성형외과 김영문 원장으로부터 들어봤다.

김영문 청주 미앤모성형외과 원장
김영문 청주 미앤모성형외과 원장

- 함몰유두로 인한 교정수술 언제가 적당한지?

진료 상담을 하다보면 정상적으로 돌출돼야 하는 유두가 유륜 속으로 파고 들어가 있는 함몰유두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의외로 많다.

함몰유두 교정수술은 연령이 따로 제한되어 있지는 않다. 보통 20대 결혼하기 전 여성들이 가장 많고 결혼 후에 하는 경우도 있다. 함몰유두의 경우 함몰부분에 이물질이 생서 위생적으로 좋지 못하고 미용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20대 여성이 많다. 결혼 후에는 모유수유나 부부생활에 지장이 있어 하는 경우도 많다.

- 함몰유두 교정술 이후 모유수유가 가능한가?

모유수유가 가능 할 수도 있지만 지장을 초래할 수도 있다. 함몰유두의 원인은 유선조직과 연결된 유선관이 강하게 유두를 당겨서 생긴 것이므로, 유두를 잡아당기고 있는 유선관을 어느정도는 절단을 해야지 교정이 가능하다.  

함몰된 정도가 강할수록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 유선관을 많이 절단해야 하므로 모유 수유에 지장이 있을 확률이 높다. 그러나 함몰유두를 교정하지 않으면 모유수유가 아예 불가하기 때문에 모유수유 때문에 함몰유두를 교정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 교정수술을 받으면 유두의 감각이 떨어지는지?

유두의 감각은 떨어지지 않는다. 유두의 감각은 유두 주변의 피부신경에서 담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함몰유두 수술 후에도 유두의 감각은 전혀 지장을 받지 않는다.

- 수술 시 흉터는 얼마나 남는지?

함몰유두를 교정하기 위해서 유두 아래의 유륜 부위에 1cm 미만의 절개를 하기 때문에 흉터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절개의 길이가 아주 작을뿐더러 유륜의 색깔이 있어 표시가 잘 나지 않고, 위치상으로도 잘 보이지 않는 곳이어서 흉터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된다.  

- 함몰유두 수술 후 재발 하지는 않는지?

이제껏 수술을 진행하면서 교정술 이후 재발률은 1% 미만이었다. 수술 후에 부주의 하게 유두를 심하게 압박한 상태로 있지 않는 한 교정술이 충분히 시행되었다면 재발 될 확률은 아주 적다.

- 어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지?

정도가 심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수술 후에 멍과 붓기가 있을 수 있다. 피부가 약하거나 멍이 심했던 경우 또는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았던 경우는 작은 피딱지가 피부의 부분 괴사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비록 아주 드물지라도 수술 후에 관찰이 필요하다.  

- 수술 통증은 얼마나 되고, 일상생활은 바로 가능한지?

통증은 적은 편이고, 수술 후 이틀 이후부터 샤워가 가능하다. 단지 본인이 겁을 내 조심하는 경우 이틀 후 원하는 때부터 샤워하는 것을 말씀드린다. 그 외에 일상적인 범주 내에서는 수술 후에 어떤 제약도 없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