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술래] 노화 부르는 백해무익 습관 ‘흡연’
[건강술래] 노화 부르는 백해무익 습관 ‘흡연’
김홍석 청주 와인피부과 원장 “피부 노화 및 주름‧염증 유발
상처 회복 방해, 검버섯‧색소성 병변‧여드름‧탈모 악화 원인”
  • 김수미 기자
  • 승인 2021.09.05 16:4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동안(童顔)을 유지하고 싶은 욕구는 누구에게나 있지만 꾸준한 관리를 한다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관리 대신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자신도 모르는 사이 노화를 촉진시키고 있는 나쁜 습관을 바로 잡는 것이다.

피부 노화는 물론 주름, 염증을 일으키며 상처 회복을 더디게 할 뿐 아니라 검버섯, 색소성 병변, 여드름까지 악화시키는 주범이 있다. 바로 ‘흡연’이다.

간혹 ‘담배 피우고 스트레스 안 받는 게 낫다”는 말을 하기도 하는데 담배 자체가 백해무익(百害無益)하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흡연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피부과전문의 김홍석 청주 와인피부과 원장으로부터 들어봤다.

김홍석 청주 와인피부과 원장
김홍석 청주 와인피부과 원장

- 흡연이 피부(몸)에 미치는 영향

흡연은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고 피부 처짐 증상을 유발합니다. 담배 안의 산화 성분이 전신을 돌기 때문인데 우리 몸 속 장기뿐만 아니라 피부에도 분명히 영향을 주는 겁니다.

흡연자와 비흡연자를 비교할 때 보통 일란성 쌍둥이로 비교하는 연구가 많습니다. 한쪽에서는 담배를 피우고, 한쪽은 담배를 피우지 않고 이 둘을 비교해봤더니 담배를 피우는 군이 훨씬  피부 노화가 많이 진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눈, 입 주변의 주름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또 눈 밑 고랑과 눈 아래쪽 피부처짐과 꺼지는 증상, 다크서클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진피에는 콜라겐뿐만 아니라 엘라스틴과 수분 등 여러 가지 성분이 있는데 흡연으로 인해 이 같은 성분 전체가 줄게 되면서 볼륨이 줄고 피부 처짐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흡연기간이 길수록 턱이나 모든 피부에 처지는 증상이 그렇지 않는 사람 보다 훨씬 더 심해진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셔야합니다.

여성들의 경우 흡연군과 그렇지 않은군을 비교해보니 가슴 처짐도가 담배를 오랫동안 피운 사람들한테 훨씬 더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이 이유도 피부 안에 있는 여러 가지 구성 성분이 담배로 인해 계속 깨지고 분해가 되면서 지지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져 피부 저침도가 확실하게 심해지는 것입니다.

- 흡연으로 인한 색소성 질환 어떤 것이 있는지

일부 외국에서는 석탄을 원료로 요리를 한다거나 석탄이 많이 튀어나오는 미세먼지에 노출이 많은 피부가 그렇지 않은 피부에 비해서 검버섯이나 색소성병변이 많다고 되어 있어요.

담배 역시 미세먼지와 마찬가지로 피부에 있는 특정한 수용체를 건들게 되면서 멜라닌세포의 활동을 증가시키고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켜 검버섯이나 색소성 질환이 훨씬 더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접적으로 담배를 피우는 것도 피부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간접흡연 역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옆에서 담배 연기가 직접적으로 들어오는 경우도 피부 노화나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또 담배를 손가락에 끼워서 피우다 보니 손가락에 색소침착이 돼서 노랗게 바뀌는 분이 간혹 계십니다.

이런 부분도 담배로 인한 색소성 병변의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담배의 양, 그리고 담배를 오랫동안 피우는 습관 이런 것들이 다 영향을 줄 수가 있는 겁니다.

- 수술 후 금연… 상관 관계에 대해

큰 수술을 하고 ‘담배 피우지 마세요’라는 이야기를 정말 많이 듣게 됩니다. 담배를 피우지 말라고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담배 연기가 들어오게 되면 그 안에 있는 성분들이 혈관을 수축시켜 주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수술로 인해 상처가 난 부분을 옆에 있는 각질 세포가 들어와 메꿔줘야 빠르게 회복되는데 담배가 이 모든 것을 느리게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아주 미세한 상처에도 담배를 오랫동안 피운 사람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서 흉터나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는 확률이 훨씬 더 높아지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레이저 시술이나 다른 시술을 받거나 아니면 수술을 받고 난 뒤에 일단 상처가 충분히 재생 될 때까지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게 원칙이고 이왕이면 담배를 끊는 게 훨씬 더 좋습니다.

- 흡연으로 인한 피부질환에 대해

흡연으로 인한 가장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여드름’입니다. 담배를 피우게 되면 우리 몸이 산화 상태가 되기 때문에 실제로 피지 산화 상태가 높아지게 되면서 블랙헤드뿐만 아니라 염증성 병변도 많이 생길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다음 ‘화농성 한선염’이라고 있는데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가슴 아랫부분이나 엉덩이 쪽에 상당히 큰 고름이 생기는 게 바로 ‘염증성 병변’입니다. 이 고름이 터지고 생기는 게 반복되는 상황이 생기면서 안쪽 부분이 나중에는 섬유성 물질로 바뀌고 고름이 계속 차는 게 화농성 한선염입니다.

이런 분들은 무조건 담배를 끊으셔야 합니다. 얼굴에 생기는 한두 개가 아니라 크기가 큰 게 덩어리지고 반복되다 보니 피부에 상처와 흉터가 남게 되고 안쪽에 고름이 차는 게 반복돼서 정말 괴로워요. 

그다음 건선이 있거나, 손에 습진이 있거나 그리고 손에 농포증이라고 노란색 고름이 손바닥 발바닥에 생기는 질환이 있는데 건선으로도 분류가 되는 ‘수장족저 농포증’이라고 해서 손바닥 발바닥에 노란색 고름이 반복적으로 생기는 만성질환이 있습니다. 습진 있는 분, 아토피 피부염 등의 증상을 담배가 모두 나쁘게 만들어 줍니다.

그다음은 머리가 빠지는 분들한테 안 좋은 소식입니다. 흡연 그 자체가 탈모를 더 촉진하는 자극제가 됩니다.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순환이 좋지 않게 되고, 영양공급도 좋지 않아져 탈모가 있는 분은 탈모가 악화하기도 합니다.

새치는 유전적인 요인도 분명 있긴 한데,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과 안 피우는 사람들을 비교했을 때 확실히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이 새치가 생길 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진영 2021-09-05 18:05:33
돈버리고 건강버리고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