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한 시민이 '심우정 탄핵, 윤석열 파면'이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시민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열창했다. (포토샵 흑백 변환.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금요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의 파면을 열망하던 시민들은 다소 찝찝한 마음으로 주말을 맞이하게 됐다.
헌법재판소가 탄핵 결정 선고일을 공지 하지 않은 상황, 법원의 구속 취소에 더해 검찰의 즉시항고 포기로 불안에 분노까지 더해졌다.
광화문 앞에 집결한 시민들은 집회를 주최한 야당과 시민단체의 안내대로, 혹은 각자의 방식대로 목청을 높여 파면을 외쳤다.
시민들의 가슴에 응어리진 분노는 윤석열 파면과 내란 종식을 넘어 대한민국 병폐를 한꺼번에 해소 할 '사회대개혁'을 외치고 있다.
주최 측은 이어진 토요일(16일) 전국 집회에서 최대 100만 명의 시민 총집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윤석열 파면 결정 여부는 다음주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한 시민이 '심우정 탄핵, 윤석열 파면'이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시민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열창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경복궁 국립고궁박물관 앞에 야당과 시민단체의 천막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시민들이 응원봉을 흔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시민들이 응원봉을 흔들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더불어민주당 지지단체 천막의 모습.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서울의소리 천막에서 백은종 대표(흰 모자)가 간식을 먹고 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더불어민주당 안귀령 대변인이 시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한 시민이 피켓과 응원봉 등을 들고 '윤석열 파면'을 외치고 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더불어민주당 천막 풍경. 앞쪽 왼쪽부터 박지혜 의원, 황정아 의원, 이지은 서울 마포지역위원장, 백승아 의원.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시민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더불어민주당 류삼영 민주당 동작을 지역위원장이 천막농성장을 찾은 시민들의 발언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더불어민주당 천만 안 풍경. 김준혁 의원, 이병진 의원, 양부남 의원, 민형배 의원 등이 카메라에 잡혔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조국혁신당 신장식 의원이 천막농성장 앞에서 시민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행사 주최 측인 비상행동 공동의장단 단식농성천막 앞에 철창에 같힌 윤석열 조형물이 서 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조국혁신당 황운하 원내대표가 시민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진보당 지도부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앞에서 내란수괴 윤석열 파면 촉구 범시민대회가 개최됐다. 이정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이 주최 측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굿모닝충청 설인호 기자)
저작권자 © 굿모닝충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