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술래] 나이든 얼굴에 동안(童顔) 효과 ‘하안검수술’
[건강술래] 나이든 얼굴에 동안(童顔) 효과 ‘하안검수술’
김영문 청주 미앤모 성형외과 원장 “눈 밑 피부 탄력 저하 원인
수술자 연령‧눈 구조‧피부 상태에 따라 수술 방법도 조금씩 달라”
  • 김수미 기자
  • 승인 2021.01.03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문 청주 미앤모 성형 외과 원장. 사진=미앤모/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김영문 청주 미앤모 성형 외과 원장. 사진=미앤모/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피부 노화가 시작되는 20대부터 가장 빠르게 노화가 진행되는 부위인 눈은 나이가 들수록 피부 탄력 저하로 눈 밑 주름이 생기거나 지방이 돌출되기도 한다.

눈 밑 노화 현상은 상대방에게 기력이 없어 보이거나 피곤한 인상을 줘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외모 콤플렉스로도 이어질 수도 있다. 

이 같이 눈 밑 피부 탄력 저하, 주름, 지방 돌출 등 콤플렉스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하안검 수술과 눈밑 지방 재배치 등의 의료 서비스가 대안이 되고 있다.

김영문 청주 미앤모 성형외과 원장으로부터 ‘하안검 수술’과 ‘눈 밑 지방재배치’ 등 눈 밑 노화 개선 방법에 대해 들어봤다.

◆나이든 얼굴 개선 효과 ‘하안검 수술’…연령 따라 수술방법도 달라

중년에 접어들면서 왠지 모르게 나이가 들어 보인다고 상담오시는 분들 중 하안검(下眼瞼)에 주름이 많아서 늘어졌거나 지방 덩어리가 심술보처럼 불룩하게 나와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이렇게 튀어나온 지방 덩어리를 ‘아이백(Eye bag)’ 이라고 부르는데, 불룩 튀어나온 아이백 아래 안와골 부위가 푹 꺼져 있는 경우가 동반되기도 한다. 이러한 것들이 전반적으로 얼굴을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요인이 된다. 

특히 조금만 피곤하거나 오후가 되면 눈 아래가 더 꺼져 보이는 경우가 많다.  

하안검 수술을 하면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이 훨씬 산뜻하고 젊어 보이는데, 수술자의 연령이나 상태에 따라서 하안검 수술의 방법도 조금씩 달라지게 된다. 

50대 이후의 연령이신 분들은 대부분 하안검 피부의 이완을 동반하게 되므로, 이완된 피부를 절제해서 팽팽하게 해주기 위해서는 하안검의 속눈썹 바로 아래 부위의 피부를 절개해서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수술 과정을 대략 살펴보면 피부를 절개하고 눈 아래 수술의 범위까지 박리한 후 안와부위에 꺼진 부위가 없고 아이백만 불룩 튀어나와 있는 경우는 지방을 제거하고 하안검 부위가 평평하게 되었는지 확인한 후 이완된 피부를 절제하고 봉합하는 과정으로 수술을 마무리 하게 된다. 

사진=픽사베이/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사진=픽사베이/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아이백 이용한 ‘지방 재배치’ 눈 밑 노화 개선 ‘시너지’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아이백 아래에 푹 꺼진 부위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불룩 튀어나온 아이백을 이용해서 꺼진 부위를 채워주게 되면 하안검 부위가 전반적으로 평평해 지는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효과가 배가된다.

이것이 흔히들 ‘지방 재배치’라고 말하는 수술 방법이다.

하안검 피부의 늘어짐을 개선하기 위해서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게 되는데 피부를 너무 많이 절제하게 되면 안검외반(ectropion)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연령이 많아질수록 안검외반이 생길 확률이 증가하게 되는데, 수술 전 하안검을 검사자의 손가락으로 당겼다가 떼게 되면 복원력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방법을 스냅백(snap-back test) 검사라고 한다.  

스냅백 검사에서 복원력이 떨어지는 경우는 특히 수술 후 안검외반이 생길 확률이 크게 증가하게 되는데 이런 위험이 있는 분들은 피부 절제량을 안전한 범위내에서 하는 것이 중요하며, 때에 따라서는 하안검 부위의 근육(안륜근)을 안와 외측의 골막에 고정시키거나 극단적으로는 예방적 검판 고정술을 할 수도 있다.

◆절개 없이 눈 안쪽 결막 통한 ‘레이저 지방제거’

젊은 연령층에서도 주름이나 처짐 없이 눈아래 부위 아이백만 튀어나와 수술을 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눈 안쪽의 결막을 통해 지방을 제거하게 되면 외부에서 절개하지 않고도 수술을 할 수 있다. “절개 없이 레이저로 눈 밑 지방제거”가 가능하다는 설명 문구를 가끔 볼 수 있는데 바로 이러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하안검 수술 후에는 수술 직후에 혈종이나 부종이 생길 수 있으므로 수술 후 얼음팩으로 수술 부위를 부드럽게 압박하는 것이 권장된다.

앞서 언급한 안검외반이 생긴 경우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는 대부분 부기 때문에 그런 경우가 많으므로 대부분 한 두달 안에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안검외반이 계속되는 경우 비교적 간단하게 교정할 수 있다.

그 외에 찬바람에 눈이 시린다던지 눈물이 나고 시야가 일시적으로 흐릿해 질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