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술래] “벌초 후 햇볕화상?”…세상 간단‧효과 최고 ‘아아팩’
    [건강술래] “벌초 후 햇볕화상?”…세상 간단‧효과 최고 ‘아아팩’
    김홍석 피부과전문의 “아이스아메리카노팩 자외선 손상 피부 진정효과”
    • 김수미 기자
    • 승인 2020.09.20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과전문의 김홍석 청주 와인피부과 원장. 사진=김홍석 원장/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피부과전문의 김홍석 청주 와인피부과 원장. 사진=김홍석 원장/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추석을 앞두고 벌초작업이 한창인 요즘 목이나 팔, 다리 ‘일광화상’으로 때아니게 밤잠을 설치는 경우가 있다.

    9월은 선선해진 날씨 탓에 자칫 자외선 차단에 소홀하기 쉽지만 낮 시간대 햇볕은 여름 못지않게 강하다. 때문에 벌초작업 전 자외선 차단제 사용은 필수다.

    벌초를 끝내고 돌아가는 길 이미 장시간 햇볕에 노출됐다면 일광화상을 입기 쉽다. 자외선으로 인해 따갑고 화끈거리는 피부를 진정시킬 세상 간단 효과 최고의 스킨케어법이 있다.

    바로 ‘아이스 아메리카노(Iced Americano)’를 이용한 일명 ‘아아팩(Iced Americano pack)’이다.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모금의 양으로 팩을 만들어 올리는 방법으로 긴급 피부 처방이 아닐 수 없다. 피부과전문의 김홍석 청주 와인피부과 원장으로부터 커피 팩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다.

    ◆커피 속 ‘카페인’ 진정효과…일광화상 도움

    자외선에 의해 피부가 손상돼 열감이 느껴지는 경우 진정 목적으로 커피를 사용할 수 있다.

    커피를 로스팅하면 다양한 성분이 나오는데 ‘나이아신아마이드’라는 성분은 비타민B3로 염증을 완화하고 미백에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로서 강한 항산화 능력을 갖춘 성분도 다양하게 들어 있다.

    특히 ‘카페인’이 많이 갖고 있는 효과가 바로 진정 효과다.

    밖에서 오랫동안 뜨거운 열기에 노출되는 경우, 자외선에 의해 피부 손상이 생긴 경우 등 미세한 염증 반응을 완화해줄 수 있는 성분이 바로 카페이다.

    카페인은 혈류 순환을 확실하게 해 주고 피부 표면의 혈관을 수축하는 역할을 한다. 이미 확장되고 붉어진 혈관을 일시적으로 잡아주는 역할을 해 붉어지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키는 아이스아메리카노팩 만드는 법. 사진=김홍석 원장/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키는 아이스아메리카노팩 만드는 법. 사진=김홍석 원장/굿모닝충청 김수미 기자

    ◆아아+물 1:1로 거즈 적셔 ‘아아팩’ 완성

    커피를 그라인더로 갈아서 사용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찌꺼기만 남고, 이런 것을 사용했을 때 피부에 골고루 펴지지 않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얼음도 들어 있고 많은 양의 카페인도 있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이용해 팩을 하는 것이 간편하다.

    만드는 법은 통에 거즈를 넣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자작하게 적신다음 적신만큼의 양의 차가운 물을 부어 희석한 뒤 거즈를 얼굴에 대면된다.

    최소 10~15분 마르지 않게끔 유지해주면 빠르게 진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커피에 대한 피부 알레르기 반응은 거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피부가 민감하거나 예민한 분들도 쉽게 할 수 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